행복한 여행자로 사는 법 - 여행홀릭 심리학자가 쓴 아주 특별한 여행 심리 안내서
제이미 커츠 지음, 박선령 옮김 / 쌤앤파커스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행복한 여행자로 사는 법
 

여행에 수반되는 도전과 걱정 때문에 주변 환경을 제대로 음미하지 못하고 정신이 산만해지는 경우도 있다. 다음 식사는 어떨지 궁금해하거나 찾아가야 하는 작은 미술관의 위치를 그려보는 것처럼 주의가 약간만 흐트러저도 집중력을 잃을 수 있다. 멍한 상태이거나 다른 것에 정신이 팔려 있다면 무언가를 음미하는 것이 더 어려워진다. 요즘처럼 자신 앞에 놓여 있는 것과 기술이 요구하는 것 사이에 주의력이 분산되는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들은 제대로 음미하는 것이 더 힘들어졌다. 곧 살펴보겠지만 스마트폰. SNS. 카메라 같은 것들이 심각한 문제를 야기한다. (P. 230)




삶의 쉼표가 필요할 때 혹은 삶의 마침표를 찍고 다음 문단을 준비할 때 우리는 '여행'을 선택하곤한다. 여행은 우리에게 삶의 터닝포인트가 될 수 있는 가장 좋고 확실한 방법이다. 여행은 일단 일상 속 삶의 공간에서 벗어나 새로운 공간으로 떠나는 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여행은 때론 우리에게 또 다른 스트레스를 안겨주기도 한다. 여행을 일상의 일탈을 위한 방법으로 선택했는데 막상 여행을 가보니 먹는 음식은 입에 맞지 않고 자는 숙소는 너무 덥거나 너무 춥거나 벌레가 나오고 여행지에서 사온 물건이 막상 집에와서 돌아와보니 쓸데없는 돈낭비였다면 그 여행은 결코 즐거운 여행으로 기억되지 않을 것이다.

이처럼 여행은 즐겁기 위해 가는 것이다. 그리고 일상에서 잠시 벗어나 지친 몸을 쉬기위해 떠나는 것이다. 그래서 여행은 행복해야만 한다. 누구와 떠나든, 언제가든, 어디로 가든 말이다. <행복한 여행자로 사는 법>은 바로 우리가 여행에서 만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최소화하고 '행복한' 여행을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여행을 가기 전에 여행 계획을 세우는 것부터 여행을 마치고 일상 속으로 돌아가기까지 진정한 여행을 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이 책은 여행의 과정들 속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심리학의 주요 개념으로 살펴보면서 이러한 문제가 발생했을 때 해결해야할 방법을 심리학적 관점에서 알려준다. 여행도 결국은 '내'가 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아무리 장소가 바뀌었다고 해서 여행이 잘 이루어질 수 없다.

결국 여행하는 주체는 '나'이기때문에 '나'를 제대로 알지 못한다면 우리는 결코 행복한 여행을 할 수 없을 것이다. 그리고 이 책은 간단하지만 핵심적인 이 사실을 명확하게 밝히며 행복한 여행을 꿈꾸는 우리들에게 '진정한 여행'의 의미를 깨닫게 한다. 하지만 이 책이 심리학의 개념을 이용해 여행에 대해 이야기했다고 해서 이 책이 어려울 것이라 생각하지말기를 바란다. 심리학을 전혀 몰라도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고 학문적인 용어 설명도 딱딱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 책은 정말 '여행'을 위한 심리학 그 자체이다. 그래서 여행을 정말 잘하고 싶고 정말 행복하고 즐거운 여행이 되고 싶다면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여행은 누구라도 행복한 여행을 하고 싶지 불행하고 불쾌한 여행을 하고 싶지는 않다. 그리고 우리모두는 행복하고 즐거운 여행을 위해 기꺼이 책 한 권을 읽을 수도 있다. 서점에 흔하디 흔한 여행서가 아니다. 여행의 진정한 의미를 알게 해주는 책이다.


행복한 여행을 떠나고 싶다면 읽어봐야할 한 권의 책이 있다면 이 책이 아닐까? 아직도 여행의 추억은 사진이라며 아름다운 풍경을 음미하기보다 여행에서 인생샷을 건지기 위해 스마트폰을 여행 중 한시라도 놓치못한다면 이 책을 읽어보기를 바란다. 이 책을 읽다보면 SNS에 인생샷을 올리는 것보다 더 값진 여행의 경험을 얻는 것이 무엇인지 알 수 있게 될 것이다. 그리고 여행을 진정으로 음미하는 방법을 알게 될 것이다. 이 책을 읽고나면 그동안의 여행을 되돌아보게 된다. 이제는 여행의 진정한 의미를 잊어버린 채 떠나는 여행을 그만하고 싶지 않는가? 그렇다면 <행복한 여행자로 사는 법>을 읽어보기를 바란다. 심리학이 주는 행복하고 풍성한 여행의 가치를 이 책을 통해 알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 그리고 이 책을 읽고나서 이 책의 제목이 '행복한 여행자가 되는 법'이 아니라 '행복한 여행자로 사는 법'일지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해보길 바란다. 이 책을 통해 여행과 이후의 삶 모두 '여행'으로서 즐겁고 행복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
 



행복한 여행을 위한 12가지 조언

1. 떠나 있는 시간이 길다고 좋은 건 아니다. 양보다 질이 중요하다.
2. 어떤 곳에 갔는가보다 어떤 태도를 갖느냐가 중요하다.
3. 기대감이 쌓이게 하자. 여행을 준비하며 계획하고 조사하는 것도 여행이 주는 즐거움의 일부다.
4. 여행지에서의 하루가 어떤 모습일지 상상해보자.
5. 여행을 갈 때는 평소 성격과 불안감, 습관 등도 함께 따라간다는 것을 명심하자.
6. 여행지가 아무리 아름답고 흥미진진해도 며칠만 지나면 익숙해질 것이라는 사실을 기억하자.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계획을 세워야 한다.
7. 깊게 파고들자. 만난 사람들과 방문한 장소에 관한 배경 지식을 열심히 얻자.
8. 전자 장비는 필요할 때만 사용하자.
9. 다른 사람과 함께 여행을 한다는 것을 좋은 쪽으로든 나쁜 쪽으로든 강렬한 경험이 될 것이다.
10. 최고의 기분으로 여행을 끝내자. 마지막 날을 위한 특별한 계획을 마련하자.
11. 여행을 마치고 집에 돌아오는 것이 기분 좋은 일이 될 수도 있다. 귀환을 즐기면서 감사와 긍정적인 변화를 위한 기회로 여기자.
12. 관심과 의욕이 있다면 집에서도 얼마든지 행복한 여행자가 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