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수 1 - 전쟁의 서막
김진명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살수 1



그는 누구입니까?


을지문덕. 고구려 천년의 영웅입니다.



한반도의 위기와 역사를 소재로 사실보다 더 사실같은 픽션을 쓰는 김진명 작가의 신작 살수는 고구려하면 떠오르는 영웅 ‘을지문덕‘장군에 대한 이야기이다. ‘살수‘라는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살수대첩‘하면 떠오르는 을지문덕 장군의 급박하게 변하는 당시 고구려의 국제정세 속에서 벌어지는 통쾌하고 시원한 교훈이 담긴 이야기인 [살수]는 총 1편과 2편으로 구성되어있으며 픽션과 역사적 사실을 넘나들며 한 편의 급박한 전쟁 영화 같다.



한국사에서 가장 통쾌한 전쟁을 꼽으라고하면 단연, ‘살수대첩‘이라고 할 수 있다. 그만큼 살수대첩은 수의 113만 대군의 그의 10분의 1도 안되는 군대를 개박살낸 통쾌한 승리이다. 하지만 살수대첩을 이끈 인물이 을지문덕이지만 을지문덕과 ‘고구려인‘들만이 수나라의 대군을 상대한 것은 아니다. 말갈인과 돌궐인, 거란인들이 모두 합쳐 이뤄낸 승리이다. 이 소설은 이름만 들어본 ‘살수대첩‘을 김진명작가의 탄탄한 자료조사를 통해 생생하게 구현해냈다.



1편에서는 수나라 건국과 합께 고구려에게 조공을 할 것을 명하지만 이를 거절하자 고구려를 굴복시키기 위해 양용을 불러 고구려과의 전쟁을 치르도록 한다. 고구려는 중국의 통일왕조가 들어옴으로 인해 바람앞에 등불과도 처지로 안으로는 백제와 신라를 견제하고 겉으로는 통일왕조인 수나라를 경계하고 있었다. 이러한 국제 정시에 따라 다양한 민족들이 등장하며 점차 살수대첩의 본게임을 향해 내용이 전개된다.



살수대첩이라는 역사적 배경사실을 픽션과 결합시킨 이 책은 살수대첩이 통해 억눌리고 힘들었던 순간을 통쾌함과 시원함으로 풀어낸다. 이 책에서는 을지문덕의 소년장수 시절부터 대군을 격파한 전쟁영웅이 되기까지의 시간들을 다양한 국제적 정치를 쉽고 생생하게 들려준다. 이 책은 중국의 동북공정으로 고구려의 역사가 점차 중국의 역사로 편입될지도 모른다는 경계를 하게 하면서 우리가 우리의 역사를 지키고 기억해야함을 교훈으로 삼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