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본어 능력시험은 JPT랑 JLPT가 있는데 JLPT는 주로 일본 유학이나 일본 취업을 준비하는 분들이 응시하는데 JLPT가 개편되면서 조금씩 어려워져서 독해파트에 대해 걱정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독해를 위해서 꼭 필요한 단어들을 정리해보고 싶어서 [진짜 한 권으로 끝내는 JLPT 단어장]으로 공부해보았습니다. 원래 단어장을 잘 사용안하고 주로 독해 문제풀이하다가 주로 그때 그때 단어를 정리하는 편이었는데 이번 기회에 기출 어휘들 한번에 싹 정리해보고 싶어서 N3부터 N1까지 대비할 수 있는 단어장으로 공부했습니다. 일단 현재 1주일 반동안 사용해본 결과 하루도 안 빼먹고 공부하고 있습니다. (반은 성공인듯 ^^)
단어는 하루분량 30개이고 3번 반복할 수 있도록 루틴이 짜여져 있습니다. 총 30일 플랜으로 1회독은 30일동안 2회독은 3주동안 3회독은 2주동안 복습을 할 수 있도록 미리 플랜을 짜놓아서 저는 그냥 짜여있는대로 공부했습니다. 지금까지 사용해본 결과 일단 구성은 일반 단어장과 비슷하지만 자체점검할 수 있는 공간이 많아서 중간중간 실력을 체크해볼 수 있다는 점에서 복습하고 암기하기에는 좋은 구성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실전 문제유형으로 풀어볼 수 있는 내용도 포함되어있어서 자칫 단어만 외우기만 할 수 있지만 최근 경향이 어떠한지 알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이 책은 가장 최근 시험인 2019년 월까지의 최신 기출 단어를 반영!)

그리고 정말 최소한의 단어, 꼭 필요한 단어들만 정리해놓아서 이 책을 공부하면서 독해지문을 풀 때 전보다 훨씬 글이 잘 읽히고 수월하게 문제를 풀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실제 JPT 유형으로 연습할 수 있으면서 필수 관용 표현까지 함께 정리해놓아서 따로 외워야할 것들이 좀 줄어들어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그치만 고득점을 목표로 하시는 분들에겐 조금 부족하다고 느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꼭 필요한 최소한의 단어들만 정리해놓았기 때문에 좀 더 어려운 단어, 일반상식과 관련된 단어들은 부족하게 느껴졌습니다. 그래도 이 책만 완전히 끝내면 확실히 문제풀때 수월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MP3 음원과 색인 파일도 함께 제공하고 JLPT 단어장 시험지까지 제공하고 있어서 최종 단어를 점검하기엔 좋은 단어장 같습니다. 혹시 JLPT 시험을 준비하고 있는데 준비할 시간은 없고 외울 단어는 많게 느껴질 때 이 단어장이 효과적일 것 같습니다. 현재 2달 좀 안되게 12월 시험이 남았는데 어휘에서 급하신 분들은 이 책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