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고플 때 읽으면 위험한 집밥의 역사 - 맛깔나는 동서양 음식문화의 대향연
신재근 지음 / 책들의정원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배고플 때 읽으면 위험한 집밥의 역사



집밥이라는 말을 들으면 왠지 모르게 마음이 따뜻해지고 편안해지는 것 같다. 그리고 힘들고 외로울 때 따뜻한 집밥 한그릇만 먹어도 어느새 힘든 일은 툴툴 털고 일어날 만큼 집밥이라는 이름이 큰 힘을 갖고 있는 것 같다. 집밥이라는 말은 이처럼 따스함, 즉 온기를 갖고 있는 단어인 것 같다. 솔직히 집밥이라는 단어는 1인가구가 많아지고 맞벌이 부부가 늘어나면서 집이라는 공간에서 밥을 먹는 것보다는 나가서 먹는 외식이 많아지면서 생긴 말인데 짧은 역사를 갖고 있는 단어이지만 역사와는 반비례하는 온기가 있는 단어인 것 같다.


평소 음식을 좋아하고 다양하고 새로운 음식들을 알아가는 것을 좋아하는 한 사람으로서 음식을 먹는 것만큼이나 음식안에 담긴 사람사는 이야기에 관심있다. 그래서 브리야 사바랭의 <미식예찬>를 읽어보고 음식인문학에 관한 다양한 책들을 찾아보던 중 이번에 새로 출간된 <배고플 때 읽으면 위험한 집밥의 역사>가 음식에 대한 역사와 인문학에 관한 책이라 기대감을 갖고 읽게 되었다. 이 책은 인류의 음식문화와 역사를 담고 있으면서도 흔하게 볼 수 있기에 지나치기 쉬운 음식들의 역사를 다루는 책으로서 우리가 흔히 보는 음식들을 더 깊이있고 흔하지만 소중하다는 취지를 담아 음식들에 담긴 역사와 문화이야기를 소개한다.


이 책은 6챕터로 구성되어 있으며 특이하게 챕터의 이름이 '한접시, 두접시, 세접시...'로 독자들이 책을 읽으면서 왠지 음식을 맛보는 듯한 기분이 들게 한다. 첫번째 챕터에서는 '오늘은 뭘 먹지?'라는 주제로 우리나라의 흔한 음식들, 떡국, 김, 김치, 삼계탕, 불고기를 소개하면서 각각의 음식 속에 담긴 역사와 문화에 대해 소개한다. 다음으로 두번째 챕터에서는 '이 나라에선 무엇을 먹을까?'라는 주제로 다양한 나라의 음식에 대해 소개하는데 태국, 스페인, 독일, 미국등의 나라에서 흔하게 먹는 음식들의 역사와 예절, 음식의 재료와 요리과정등을 다룬다. 이 챕터에서는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돼지라고 불리는 이베리코 돼지들로 만들어진 하몽의 유래와 종류와 푸아그라와 동물학대에 대해서 다룬 내용이 인상적이었는데 인간의 필요와 동물의 보호의 균형을 적절하게 유지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세번째 챕터에서는 '우리집 식탁에는'라는 주제로 감자탕과 맬서스의 인구론, 족발과 슈바인스학세, 오이냉국과 오이 포비아, 만둣국과 종로의 추억, 불의 선물과 삼겹살등의 내용을 이야기하며 음식이 단지 우리를 배부르게 하는 것뿐만아니라 그 안에 담긴 역사과 관념들을 통해 지적으로도 지적배부름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음식을 소개하고 맛을 소개하는 것을 넘어 음식에 담긴 인문학적 측면들을 소개하고 있어 다양하게 음식을 감상할 수 있었다. 네번째 챕터에서는 '사연없는 음식 없다'라는 주제로 다양한 음식과 음식 재료에 담긴 사연들에 대해 소개하면서 각 음식에 담긴 흥미로운 이야기들을 다룬다. 예를들어, 쌀국수가 세계화가 된 안타까운 사연이나 아보카도가 원래 유럽에서 인기가 없었는데 1950년부터 멕시코 사람들이 먹기 시작하고 현재 특히나 중국사람들이 아보카도를 화폐로 사용해도 될만큼 많이 먹고 있다는 사연이나 디저트, 단 음식에 담긴 비극과 열정의 사연이나 카사노바가 사랑했던 굴에 대한 사연등 음식을 먹기만 했을 때는 몰랐던 흥미로운 이야기들을 다양한 관점에서 소개한다.


다섯번째 챕터에서는 '넌 어디서 왔니?'라는 주제로 음식들의 유래에 대해 이야기하는데 우리가 흔히 먹는 돈가스, 짜장면, 탕수육, 카레라이스, 치맥, 양꼬치등과 같은 음식들에 담긴 역사와 하나의 문화로 자리잡게 된 치맥에 관한 이야기들을 소개한다. 마지막으로 여섯번째 챕터에서는 '맛있는 음식에는 이유가 있다'라는 제목으로 많은 이들이 좋아하는 참치회, 연어, 소시지, 파스타, 장어 덮밥들을 더 맛있게 먹을 수 있었던 다양한 도구들과 기술들에 대해 소개하면서 맛있는 음식을 더 맛있게 세계의 모든 이들이 먹을 수 있게 된 이유에 대해 설명한다. 이 챕터에서는 바다의 소고기라 불리는 연어가 더 맛있을 수 있었던 노르웨이의 수산업과 다양한 어업의 방식에 대해서 소개하는 챕터가 가장 인상깊었는데 평소 좋아하는 생선들이 어떻게 어업되는지 알 수 있어서 신기하면서도 소중한 우리의 자산을 잘 지키고 가꿔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단순히 음식을 먹는 것에 그치지 않고 음식에 담긴 역사와 문화, 기술, 과학에 대해 알 수 있어서 신기하면서도 재미있었다. 그리고 흔히 먹는 음식부터 다른 나라의 다양한 요리까지 다양하게 이 책에서 다루면서 우리가 먹고 향유하는 음식들에 담긴 다채로운 맛을 느낄 수 있었다. 이 책을 통해 음식의 단면적인 모습만을 보고 음식을 먹었는데 이제는 음식에 담긴 다채로운 모습들을 모두 즐기며 생각하며 음식을 만날 수 있을 것 같다. 음식에 대해 인문학적 경험을 만나고 싶은 분들께 음식을 좋아하고 즐기는 분들께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