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괴짜 선생님의 수학사전 - 수학을 품은 우리말 223가지
김용관 지음 / 생각의길 / 2019년 1월
평점 :
품절


 

 

어느 괴짜 선생님의 수학사전


 우리말은 상황과 맥락에 따라 정말 다양한 표현이 존재한다. 그러다보니 각 표현의 제대로 된 원뜻을 알지못한 채 그저 맥락과 상황에 따라 그저 어렴풋이 알고 있는 표현이 많다. 하지만 그렇게 알고 있는 표현들은 언젠가 다시 쓰일 때 정확한 뜻을 알지 못하기 때문에 표현을 사용하는데 있어 어려움이 생길 수 있다. 예를들어, 일상적으로 알고 있던 의미와 맥락이 없어진 상황, 즉 글을 쓰거나하는 상황에서 표현마다 미묘한 어감차이 때문에 분명 말할 때는 잘 쓰이던 표현도 글을 쓸 때는 헛갈려 사전을 찾아보는 그런 경우 말이다. 그렇기 때문에 표현의 원뜻을 정확하게 아는 것이 필요하다.
<어느 괴짜 선생님의 수학사전>은 수학을 품은 우리말 223가지 , 즉 수학과 관련된 표현어 사전으로 우리가 흔히 쓰는 표현 속 들어있는 수학과 관련 된 단어들의 원뜻을 이를 알기 쉽게 설명되어진 책이다. 이 책은 수학자이자 작가인 김용관 저자의 책으로 수학이 주는 명료함을 통해 수학을 품은 말을 골라 엮었다. 이 책에서 소개되어지는 표현들은 다양한 성격의 말들로 수 또는 도형과 관련 된 말부터 고대에 사용된 단위였던 말, 수학과 일상에서 함께 사용되는 말, 본래 수학 용어로 만들어졌지만 일상에서도 사용되고 있는 말, 제대로 알지 못하는 수학 용어, 자주 헛갈리는 말까지 수학과 관련된 다양한 성격의 표현들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그동안 정말 많은 표현들이 수학과 관련 된 표현들이라는 사실을 새삼 느끼게 되었다. 사실 일상 속에서 정말 많이 쓰이는 표현들이었는데 막상 원 뜻을 몰랐는데 이번 기회에 원 뜻에 대해 정확하고 상세하게 알 수 있어서 좋았다. 솔직히 글을 쓸 때 제대로 표현을 적을 수 없어서 곤란했던 적이 많았기 때문에 이 책을 읽으면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 그리고 글을 쓰는 일이 종종 있지만 그럴 때마다 글에 쓰인 표현들에 쓰인 단어들의 원뜻을 찾아봐야겠다는 생각은 해본 적이 없었는데 이번 기회에 해당 표현들의 원 뜻을 알아서 앞으로 표현들을 배울 때마다 이렇게 정리해두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했다. 
이 책을 읽기 전까지 국어는 국어이고 수학은 수학이다라는 생각때문에 수학 개념들이 다양한 국어 표현과 관련있다는 생각을 제대로 하지 못했는데 이 책을 통해 수학과 언어는 동떨어진 학문이 아닌 같이 상호연결성을 갖고있는 학문이라는 걸 알게 되었다. 이 책을 통해 정말 많은 단어와 표현들이 수학의 개념들과 관련되어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어 앞으로 글을 쓰거나할 때 밑바탕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이 책을 언어에 관심있으신 분들 그리고 글을 쓰고 있거나 쓸 예정인 분들, "우리말 사전", "우리말 어휘 사전" 등 관련 시리즈를 좋아하는 분들, 또는 어휘관련 상식들을 쌓고 싶은 분들께 추천하고 싶다. 이 책을 통해 일상 속에서 상황과 맥락에 맞게 쓰기에 급급했던 단어들의 수학적 원 뜻을 알게 되어 앞으로는 정확한 표현을 때에 따라 마음껏 쓸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