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그들 1 한국문학을 권하다 32
김동인 지음, 구병모 추천 / 애플북스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젊은 그들 1>



ⓐ 서론

평소 한국문학을 읽을 기회가 없어 시험을 위한 공부를 빼고는 제대로 읽어본 적이 없었는데 한국문학의 대표적인 소설가이자 강렬하고 개성적인 소설가인 김동인의 <젊은 그들>을 읽게 되었다. 사실 김동인 소설가는 그동안 한국문학사에서는 많이 들었던 인물로 그의 대표적인 소설 <광염 소나타>를 통해 알게 되었다. 이번에 읽게 된 애플북스의 <젊은 그들>은 '한국문학을 권하다'시리즈로 1,2권으로 이뤄진 김동인의 장편소설이다. '한국문학을 권하다'시리즈는 국내 문학 총서 중 최다 작품을 수록하였고 문학으로서의 읽는 즐거움에 포커스를 맞춰 쉬운 해설과 다른 부가설명없이 깔끔한 편집이 돋보이는 문학소설시리즈로 심지어 이 시리즈에 소속된 문학 중에는 단행본으로 출간된 적 없는 작품들까지 다룬 시리즈이다.


ⓑ 줄거리와 느낀점

<젊은 그들>은 고종시대를 배경으로 흥선대원군이 민씨세력에 의해 쫓겨나게 되면서 민씨 일족에게 부모를 잃게 된 두 남녀의 애틋한 사랑과 격동의 시기였던 조선말의 시대상을 반영한 작품이다. 그 중 <젊은 그들 1>은 대원군이 섭정을 하다가 민씨세력에게 쫓겨난 시기부터 임오군란이 일어나기 전까지의 시기를 다루며 이 책의 주인공인 안재영과 이인화 집안이 민씨 세력에게 화를 입게 되면서 이야기가 시작된다. 이 책은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하지만 활민숙이라는 허구의 비밀단체가 중심이 되어 이야기가 전개되기때문에 통속적이고 여자주인공인 이인숙이 남자 이인화로 행세하는 남장 소설이라는 점에서 개성적이고 파격적인 소설이다. 이 책은 대하역사소설과 달리 통속적인 특성을 갖고 있기때문에 읽는 내내 마치 현대 작가가 쓴 소설이라고 생각될 만큼 재미있었다.


특히 안재영과 이인화 명인호가 삼각관계가 되고 이인화가 명인호를 과거 정혼자라고 생각하는 점이나 시대를 앞선 소설이라고 생각되었다. 1권의 마지막에는 안재영이 민씨 세력에 의해 총을 맞고 죽게되는데 이 장면도 현대 드라마나 영화에서 많이 보여지는 장면이라 읽으면서 <광염 소나타>만큼이나 흥미롭고 김동인을 한국 근대문학의 선구자라고 부르는 이유를 알 것도 같았다. 이 책을 읽으면서 김동인 소설가의 <젊은 그들>은 제목하고 줄거리 정도만 알았는데 이번기회에 전문을 읽어서 김동인의 숨겨져있던 재미있는 소설을 알게되어 좋았다. 무엇보다 한국문학사같은 반영론적 관점, 표현론적 관점, 효용론적 관점등 외재적 관점으로 공부하며 읽어야한다는 부담감없이 소설 내용 그자체를 즐기며 편하게 볼 수 있었기 때문에 이름만 듣고 제대로 읽어본 적이 없는 작품 <젊은 그들>이라면 읽어보기를 추천하고 싶다. 특히 역사소설을 좋아하고 현대 드라마로 제작될 만큼 재미있는 한국문학작품을 찾고 계신분들이 소설자체만을 감상하고 싶다면 소개하고 싶은 <젊은 그들>시리즈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