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매혹된 사상들 - 인류를 사로잡은 32가지 이즘, 개정증보판
안광복 지음 / 사계절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매혹된 사상들>


인간들은 예로부터 많은 자신들의 신념들을 사회적 이념으로 내세우며 자신의 신념을 지켰다.  인류의 고대부터 현대까지 디양한 사상들이 우리의 신념을 사로잡고 사람들을 사상에 매혹시켰다. <우리가 매혹된 사상들>은 인류가 매혹되었던 32가지의 신념에 대해 다루며 각 사상들이 어떻게 사람들을 매혹시켰고 그 사상들이 등장하게 된 배경과 그 사상들을 이끈 인물들에 대해 알아보며 인류의 영혼을 사로잡았던 32가지 이즘(ism)에 관해 이야기한다.


이 책의 구성은 5파트로 구성되어있는데 각각의 장에서 정치, 철학 예술, 국가, 경제, 사회의 측면에서 32가지의 이즘 (ism)이 어떻게 일어났고 활용되어는지에 대해 이야기한다. 1장은 "이상적인 권력은 존재할까?"라는 제목으로 공화주의 계몽주의, 민주주의, 보수주의, 자유 민주주의, 사회 민주주의, 아나키즘, 그리고 포퓰리즘까지 과거부터 지금까지 정치사상에서 우리가 논해왔고 우리의 사회를 가장 이상적인 국가로 잘 다스리기 위하여 어떤 정치사상이 이상적인지 인류를 매혹시켰던 정치사상에 대해 이야기한다.
2장은 "불안한 세상에서 행복하게 사는번, 3장은 좋은 나라를 만들겠다는 약속 4장은 풍요로움을 향한 몸부림, 5장은 더 나은 일상을 위한 가치로 정치 철학 예술, 국가, 경제, 사회 면에서 인류를 매혹시킨 사상들에 대해 하나하나 분석하고 이러한 사상들을 잘 몰랐던 독자들에게는 이 사상들을 소개하고 알았던 독자들에게는 이 사상들을 비판적으로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다양한 사상들, 인류가 매혹되었고 아직까지 고수하고 있는 사상들에 대해 다시한번 생각해보고 그러한 사상들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예전에 우리 아빠세대에는 공산당, 빨갱이라고해서 공산주의는 무조건 나쁜 것이라고 배웠고 그럼 보통 공산주의의 반대인 민주주의에 대해서는 좋은 것이라고 배우지 못했고 민주주의에 대해 억압하며 대통령 각하의 말씀을 잘 따르고 나라의 도움이 되는 사람이 좋은 것이라고 배웠다고 한다. 이 이야기를 들으면서 정말 그 시대의 민주주의는 꽃도 피지 못했고 솔직히 지금의 민주주의도 말도많고 제대로 잘 이해되고 있지않는다고 생각하는데 과거에는 이조차도 이뤄지지않는다고하니 얼마나 자유가 소중하고 민주주의를 이룩한 분들께 감사하다. 이 책을 읽으면서 민주주의의 그림자 같은 포퓰리즘에 대해 다시한번 생각하게 되었다. 이 전까지는 그래도 가장 이상적인 정치사상이 민주주의라고 생각했는데 역시 포퓰리즘같은 현상들을 보게되는 가장 이상적인 정치사상은 없는 것 같기도하다. 이 책을 통해서 몰랐던 사상들, 특히 예술사조에 깊게 관계된 철학과 예술에 대해서도 잘 몰랐던 사실들을 알 수 있어서 뜻 깊었다. 다양한 사상들, 특히 인류사에서 거의 빠지지않고 다뤄지는 32가지의 사상들에 대해서 이 책을 통해 자세히 알고 이러한 사상들을 비판적이고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