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 뒤에 숨은 심리학 - 카오스부터 행동경제학까지, 고품격 심리학!
이영직 지음 / 스마트비즈니스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행동 뒤에 숨은 심리학>


"나는 한 개인의 비도덕적인 행위가 그의 고정된 도덕적 특성 때문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언제, 어디서, 누구와 함께 있는가 하는 점이 훨씬 더 중요하다." <악의 상황 이론 中 p.109>


"말하는 것을 믿지 말고 행동하는 거을 믿어라." (러시아 속담 p.132)


"음모론을 퍼뜨린 사람과 사회 문화적인 배경을 공유하는 그룹이 이에 동조하기 시작하면 순식간에 '사실'이 되어 버리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을 심리적으로는 '자기중심적 편파라고 부룬다. 인지부조화라고도 한다. 끊이지 않고 제기되는 음모론 중에는 유대인, 거대 자본, 비밀스러운 종교 집단이 빠지지 않고 등장한다." (p.260)



우리는 매일 비슷하면서도 다른 하루하루를 살아간다. 그리고 그런 우리의 삶 속에 많은 심리학 현상들이 숨어있다. 인간의 행동 뒤에 얼마나 많은 의도와 진실들이 담겨있는지 우리는 때로 인식하지도 못한채 그러한 행동을 반복하며 무의식이 만들어낸 행동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사실 이러한 현상들 속에도 숨어있는 진실이 있다. <행동 뒤에 숨은 심리학>은 인간의 행동 뒤에 우리가 미처 발견하지 못한 진실과 재미있는 심리 현상들을 다양하게 이야기하면서 이러한 심리현상들에 대한 진실을 파헤친다. 예를들어 우리가 상식이라고 알고 있는 카오스와 리비도 프레임, 확증 편향, 햄릿 증후군 등등 상식적으로는 알고 있지만 그러한 현상이 왜 벌어지는지 몰랐던 우리들에게 그 이유를 알려주는 책이다. 맨처음에 행동 뒤에 숨은 심리학이라는 제목처럼 실용적이고 현실적인 심리학서적인 이 책은 우리가 삶 속에서 혹시 궁금했을지도 모를 심리학에 대해 이야기한다. 이 책을 통해 행동 뒤에 숨은 진실을 심리학과 함께 찾아내고 발견하게 되길 바란다. 그리고 상식적으로 알아야할 심리학현상들과 인간 두뇌활동과 인간행동의 단면을 이 책을 통해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