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인들을 위한 진리 탐구 - 우주물리학과 불교가 서로를 알아가는 대화
오구리 히로시.사사키 시즈카 지음, 곽범신 옮김 / 덴스토리(Denstory)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구인들을 위한 진리 탐구


'지구인들을 위한 진리 탐구' 책 제목부터 과학과 비과학의 융합이 보이는 것 같다. 지구인 즉 물리학의 관점에서 지구물리학이라는 과학적 내용과 진리 탐구의 비과학적인 불교에 대한  내용이 실려있는 <지구인들을 위한 진리 탐구>는 지구인인 우리가 수많은 물리학 안에서 살고 있으며 아인슈타인의 상대성법칙이나 양자역학등 어렵게만 느껴지는 물리학법칙이 우리 삶에 녹아있는 과학적 접근 뿐만 아니라 비과학적인 종교에 대한 접근으로 우리가 사는 삶의 불교에서 추구하는 진리탐구도 우리의 삶 안의 존재함을 보여준다.

 

이 책은 종교와 과학을 주제로 물리학자와 불교학자가 나눈 대화를 담은 책으로  오구리 히로시 캘리포니아 공과대학교 교수와 사사키 시즈카 하나조대학교 불교학과 교수가 과학과 불교의 접점에서 인간 세계에 대한 탐구가 담겨있다. 이 책은 종교와 과학이 과연 함께 논의될 수 있는가에 초점을 맞춰 진행되며 우주물리학과 불교가 서로를 알아가는 대화을 담은 책으로 과학은 항상 완벽하게 옳은 것이며 종교는 단지 비과학적일 뿐인가에 대해 심오하지만 의미있는 책이다.

 

이 책은 총 3부로 이루어져있으며 마지막에 물리학의 오구리 히로시의 강의와 불교의 사사키 시즈카의 강의가 부록으로 실려있다. 그렇지만 한가지 주의할 것이 있는데 이 책에서 다루는 불교는 석가의 가르침과는 정반대인 '대승불교'에 대한 종교적 관점이므로 일본 특유의 불교인 대승불교에 초점을 맞춰 물리학과 종교의 진리탐구에 대해 이야기한다.

 

이 책은 이러한 과학적인 물리학과 비과학적인 불교에 대해 다루며 우리가 삶의 진리를 탐구방법은 과학적일 수도 비과학적일 수도 있지만 이 두가지 방법 모두 틀린 것은 아님을 보여준다. 과학이 발전할 수록 우리의 삶은 점점 편해지고 간소화되었지만 사실 그에 비해 삶의 가장 기본적인 법칙들은 잃어버린채 살아간다. 예전 중세시대에는 과학은 배척받고 종교가 우세했지만 지금은 과학이나 종교나 다 똑같이 중요하고 관점이 다를 뿐 우리 삶에 필요한 것임을 알아야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지구인들을 위한 진리 탐구>는 양자역학, 상대성법칙등의 물리학과 삶의 진리, 윤회사상, 생로병사의 고통등에 대한 진리들을 종교가 두가지 관점에서 알려주며 두 관점 중 어느 관점이 우세하지 않으며 둘다 존중해야함을 알려주는 책이다.

 

불교와 물리학의 진리에 대한 공통점은 편견을 없애고 선입견을 없애고 세상을 바라볼때 진리를 찾게 된다는 내용이다. 불교에서도 '색즉시공 공즉시색' 편견없는 시선으로 바라볼때 고통이 사라진다는 말이 있듯이 과학도 끊임없이 진리에 대한 탐구를 계속함으로서 편견을 없애고 우주물리를 바라볼때 진리를 발견할 수 있음을 즉 다시말해 편견없이 오해없이 세상을 바라볼 때 그 세계 속에 담긴 진리도 찾을 수 있고 고통도 없을 수 있음을 알려주며 불교에서도 수행을 하듯 과학에서도 실험을 하듯 편견없이 다가갈때 진리를 만나게 될 수 있음을 보여주며 종교와 과학도 얼마든지 함께 논의될 수 있고 공통점을 지니고 있음을 이야기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