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문자답 : 나의 일 년 - 질문에 답하며 기록하는 지난 일 년, 다가올 일 년
홍성향 지음 / 인디고(글담) / 2018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일년을 잘 마무리한다는 건 어떤 의미일까? 분명 올해 새해도 이것만은 이뤄야지하며 다짐하며 일년을 보냈는데 어느새 12월이고 2018년도 1달밖에 남지 않았다. 올해는 특히 더 힘들었다. 사실 올해 다짐한 것 중 이룬 건 책 100권이상읽기 정도? 울지않고 하루하루를 열심히 살자 했는데 진짜 정말 지키기 힘들었고 지난 11개월동안 너무 힘들었다. 우리는 분명 열심히 살았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일에 떠밀려 어떠한 상황에 떠밀려 또 1년을 보냈다. 학생시절에는 1년이 지날때마다 학년이 바뀌고 친구들도 바뀌고 생활 환경들이 모두 바뀌었다면 성인이 되고나니 그 하루가 그 하루고 이제는 정말 무엇을 해야한다는 부담감이 생겨서 하루를 보내도 뭔가 정신없이 보낸 것 같다. 최근에 어떤 영상을 봤는데 한 사람이 새해의 목표들을 다 이뤘다하는 생각하는 사람은 전체에 절반도 안된다고 한다. 나도 새해의 목표들을 다 못 이룬 사람 중 한명이니 새해에 다짐한 목표들을 다 이루고 일년을 마무리한다는 것이 정말 쉽지는 않은 일인 것 같다. 하여튼 이렇게 2018년도 다 지나갔는데 남은 한달을 잘 마무리하고 내년을 어떻게 하면 잘 준비할 수 있을까? <자문자답 나의 일년> 다이어리는 지난 일년을 뒤 돌아보며 다가올 일년을 준비하는 방법과 단계들을 알려준다. 성공한 이들의 성향을 살펴보면 '자기성찰력'이 가장 뛰어나다고 한다. '자기성찰'이라는게 때로는 일반인들에겐 막연하게 느껴질 수도 있는데 <자문자답 나의 일년>은 자기자신을 돌아보는 질문들을 통해 차근차근 일년을 되짚어보며 성찰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 다이어리의 가장 첫장에 '모르겠다'는 말을 자주 하는 당신에게 라는 이야기가 있는데 이 내용을 읽으면서 내가 지난 일년동안 '모르겠어'리는 말을 얼마나 자주하는지 생각해봤는데 올해 가장 많이 했던 말이 '모르겠다'라는 말이었던 것 같다. 이 책의 첫장에 "당신의 지나간 일 년을 '모르겠다'에서 '알겠다'라고 말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보세요"라는 문구가 있는데 이 다이어리를 쓰면서 조금은 모르겠다는 말에서 알겠다라는 말을 할 수 있었다. 이 다이어리의 구성은 총 2개의 파트로 되어있는데 파트1에서는 나의 올해를 되돌아보며 지난 일년동안 무엇을 배웠는지 성찰하며 파트2에서는 나의 내년은 어떤 모습을 지내기를 바라는지 생각해보며 현재 나의 상태, 내가 어떤 사람인지부터 알아보며 내년의 마지막 날을 생각해보며 나의 내년을 미리 생각해볼 수 있다. 이 다이어리를 쓰면서 올해 있었던 일들을 돌아보며 쓸 때 왠지모르게 울컥하면서도 후련한 기분이 들었다. 그간 제대로 표현을 못하고 생각만하고 살았던 것이 이렇게 많았구나하는 생각이 들면서 단순히 다이어리에 적힌 질문들을 써내려가는데 나를 좀 더 이해하게 된 기분이 들었다. 이 다이어리에 이런 문구가 적혀있다. "꼭 무언가를 이뤄야만 '의미있는 일 년'이 되는 건 아니다" 지난 일년동안 이룬 것들의 의미만을 찾는 거보다 한 해 동안 경험한 것들을 돌아본 후에 느끼는 '감정'들을 돌아보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이 책은 말해주고 있다. 솔직히 그동안 나의 감정에 대해 들여보려고했지만 깊게 들여다보지 못했는데 자연스럽게 느껴지는 감정들을 피하지않고 적어내려가는 것으로 마음이 편안해졌다. 그동안 하루하루 아무것도 제대로 해내지 못했다는 강박관념이 조금 있었는데 이 다이어리를 쓰면서 이런 맹목적인 부담감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유한한 우리의 삶에 대해 죽음을 생각하며 맹목적인 의무감, 목표에 억메이지않고 조금은 편안하게 바라볼 수 있었던 시간을 갖게 해준 다이어리인 <자문자답 나의 일년>. 이 다이어리를 통해 얼마남지않은 일년을 잘 마무리하고 내년을 보내고 싶은 분들이 일년동안의 나를 성찰하며 자신의 상태와 기분 감정들에 대해 잘 알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