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식 대담 - 좋아하는 것을 잘 만들면서 살아남는 방법
이용재 지음 / 반비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식대담>


좋아하는 음식을 잘 만들면서 성공할 수 있는 사람들의 비결은 무엇일까? 요식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을 보면 같은 스타일의 요리를 해도 어떤 집은 대박집인데 어떤 집은 파리만 날린다. 요즘에 '백종원의 골목식당'이라는 프로그램을 보면서 좋아하는 음식을 만드는데도 월세값에 허덕이는 사장님들을 보니 꾸준히 사랑받는 가게을 만든다는 것이 정말 어려운 일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럼 어떻게 해야 좋아하는 것을 잘 만들면서 살아남아 성공할 수 있을까? <미식대담>은 그 질문에 대해 다양한 음식분야의 요리사들과의 대담을 통해 해답을 제시한다. <미식대담>은 오디오클립 '미식대담'을 바탕으로 써진 책으로 "부동산이 지배하는 현실 탓에 매일 걱정이 빚어내는 불안감 속에서 사명감이나 자기만족으로 반복을 어떻게 소화할지 고민하는 직업인의 이야기 모음(프롤로그)이다.


이 책에서는 '미식대담' 오디오클립을 통해 진행된 10개의 미식대담이 실려있으며 각각의 미식대담을 통해 직업철학, 작업 노하우, 협업과정, 자기계발법, 생존전략등등 음식분야에서 특별한 경력을 쌓아온 경험과 고민, 노하우를 소개한다. 이 책은 음식분야와 관련된 다양한 직업인들과의 대담을 담고 있는데 파티시에, 블랑제, 쇼콜리티에, 세프, 바텐더, 와인유통매니저, 음식에디터까지 다양한 직업인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음식분야에서 성공할 수 있는지에 대한 경험과 고민과 그에 대한 해답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이 책을 읽으면서 단지 음식분야에서 성공하기위한 방법뿐만아니라 음식에 대한 지식과 용어들을 알 수 있어서 유익했다. 이 책의 대담자들이 대화화는 주된 내용은 메뉴를 기획하고 개발하는 과정과 제품 개발 과정의 역할, 질 좋은 식재료를 확보하기 위한 방법, 자영업자로서 생존과 자기 개발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가능성, 매너리즘이 찾아 올 때 극복 방법, 새로운 메뉴를 시장에 소개하는 방법, 시대를 앞서 트렌드를 제시하는 방법,등등 다양한 직업군의 종사자들을 통해 음식분야에서 성장하고 살아남는 것이 결코 쉽지 않음을 깨달았다.


이 책을 읽으면서 등장하는 대담자들이 커리어 체인저라는 사실도 놀라웠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음식에 대한 실기나 이론만큼이나 삶의 전반에 걸친 경험 및 교양 또한 음식의 구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맛있고 질좋은 음식들을 위해 협업을 가능성을 열어두어야하며 음식과 요리 세계의 성역할에 대한 선입견과 불균형에 대한 문제도 해결해야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전체적으로 음식분야에서 살아남기위해 무엇을 주의해야하고 무엇을 채택해야하는지 실무자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인터뷰를 통해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방법을 배울 수 있었다. 요식업에 종사하시거나 이와 관련된 일들을 준비하고 있으신 분들이 음식분야의 다양한 직업군의 사람들과의 대담을 담은 이 책을 읽고 직업 철학, 노하우, 협업의 중요성과 과정, 생존 전략등을 배울 수 있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