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에게도 어른이 필요하다 - 어른인 척 말고 진짜 느낌 좋은 어른으로 살아가기
박산호 지음 / 북라이프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른에게도 어른이 필요하다>



어른이 된다는 건 준비가 필요하고 시간이 필요하다. 하지만 우리는 단지 나이의 앞자리가 1에서 2로 바뀌었을뿐인데 "어른이 되었다"라고 이야기한다. 수능을 끝나고 보면 우리는 어른이 되어있고 술을 마시러 당당하게 술집에 당당하게 들어갈 수 있는 나이가 되었다. 그리고 운전을 할 수 있는 나이고 소년법이 적용이 안되는 나이이다. 그리고 그렇게 "어른이 되었다"라고 규정한다.



아직 내 마음은 어른이 될 준비가 안되었는데 사회는 빠르게 어른이 되라고 이야기하고 규정하고 세금을 요구한다. 어른이 된다는 건 지극히 주관적인 일이라고 생각하는데 사회에서는 어른이 된다는 건 지극이 객관적이고 법적으로 규정된 일이다. 만 19세가 지나면 우리는 사회에서 이야기하는 어른이 된다. 모든 대중교통 이용비에 앞에는 어른이 붙고 영화를 보러가거나 어디 놀러갈때도 앞에 어른이라는 말이 붙는다. 그런데 가끔 "어른"이라는 단어의 무게가 무척이나 무겁게 느껴진다.



두렵고 확실하다고 느껴지지않는다. 나이가 먹을수록 지혜로워진다는 말처럼 지금처럼 계속가면 나도 점점 세월의 흐름을 머금어 아름다운 지혜를 가질 수 있을까하는 물음과 어른이라는 이름의 무게 속에서 방황하고 힘들다. <어른에게도 어른이 필요하다>는 '누구에게나 어른이 되는 건 어렵듯이' 우리도 어른이 되기위해 외면했던 감정, 방황, 삶의 순간에서의 포기를 돌아보며 단지 '어른인 척' 살았던 삶에 대한 작별인사를 건넨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내가 그동안 힘들었던 감정들과 상황들이 공감되고 그동안 정말 '어른'이 되기위해 '어른인 척' 살았던 지난날에 대한 아쉬움과 진짜 어른이 무엇인지 조차 다가가지 못했던 지난 날들을 되돌아보게되었다. 어렸을 때 어리다고 마음대로 이야기하고 넘어가도 해결이 되었지만 어른이 되면 모든 기준에서 잣대가 엄격해진다. 예를 들어 거절해야하는 순간이 왔을 때 어린시절엔 단지 "싫어"라고 이야기만 해도 되었다. 하지만 어른이 되면 우리는 "싫어"뒤에 또 다른 이유를 덧붙여야한다. 그러면서 점점 거절이 어려워지고 거절을 못해 끌려다니는 상황에 놓이게 된다. 그리고 어른이 되면 실패에 상황에서 점점 관대할 수 없게된다. 조준호의 <잘 넘어지는 연습> 중에서 "넘어지는 건 아프다.



그래서 조금이라도 덜 아프기 위해 덜 다치기 위해 배우는 게 바로 낙법이다"라는 구절이 있다. 이 구절을 읽으면서 우리는 어른이 되면서 실패가 조금해지고 실패의 아픔을 참고 참다가 결국 쓰러지는 것 같다. 그래서 낙법을 배워야할때 고통을 배웠고 낙법을 배우지 못했기 때문에 한 번 실패에도 온 몸에 골병이 든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그동안 어른이 되기위해 겉모습만 어른이 되려고 했던 게 아니었을까하는 생각을 하게됬다. 이 책에 이런 구절이 있다. "넘어지지 않으려고 안간힘을 쓰기보다 넘어져도 될 순간과 안 될 순간을 구분하는 지혜를 기를 것. 그리고 그 과정을 즐길 수 있는 여유를 지닐 것. 그것이 어른이 되는 묘미란 걸 조금 알 것 같다." 이 구절을 읽으면서 어른이란 넘어지지만 어른이 되기 전보다 넘어질 때를 알고 그 넘어짐을 만회할 수 있는 회복력을 가지게 된다는 걸 알게 되었다.



이 책은 총 4챕터이지만 각 챕터의 소제목은 없다. 단지 숫자만 있고 들어가기전 저자의 한마디가 존재한다. 그리고 각 챕터를 합쳐 총 4마디가 이 책의 내용을 모두 담고 있다. 이 책을 읽다보면 때로는 공감되고 때로는 반성하게된다. 그래서 이 책의 이야기들을 읽다보면 "진짜 어른"으로 살아가는 건 이렇게 살아가는 건 아닐까 생각된다. 어른이 되고싶은 이들에게 어른이 되려고 노력 중인 이들에게 어른이 뭔지 모르는 이들에게 아직 자신이 '어른인 척'하고 살고 있다는 걸 모르는 이들에게 좋은 위로와 치유의 조언이 되어줄 것 같다. 그래서 어른에게도 어른이 될 수 있는 어른이 필요하기에 사는게 마음 같지 않아도 인생에 다정하고 싶은 시기가 찾아오듯이 어른으로 사는 게 힘이 들어도 좀 더 나은 어른이 되고 싶다면 이 책을 읽어보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