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베스 호가스 셰익스피어 시리즈
요 네스뵈 지음, 이은선 옮김 / 현대문학 / 2018년 10월
평점 :
품절


 

 

 

: 맥베스


세익스피어의 맥베스는 고전 중에서도 한번쯤 들어봤을 세익스피어의 4대비극 중 하나이다. 그리고 북유럽소설가이자 범죄소설가 요 네스뵈에 의해 멕베스를 강렬한 누아르로 재탄생시켰다. 이 책의 저자는 왕이 되고 싶다는 욕망과 광기에 사로잡혀 배신하고 자신의 왕과 사촌을 죽인 잔인하고 야망적인 맥베스를 특공대장으로 재해석하여 강렬하고 매력적인 누아르가 탄생했다.


요 네스뵈의 <맥베스>는 실업,마약조직과 부패한 정부, 산업오염으로 썩을대로 썩은 1970년의 도시에서 강직한 덩컨이 범죄 조직과 경찰 내부의 부패를 소탕하겠다는 야심을 품고 경찰청장의 자리에 오르며 덩컨의 조력자이자 행동대장이었던 맥베스와 맥베스와 어린 시절의 단짝 친구였던 야심있는 더프반장이 미묘한 대치상황에 마주한다. 덩컨이 더프가 아닌 맥베스에게 조직범죄 수사반을 맡기면서 맥베스와 더프의 과거에 얽힌 비밀이 드러나게 된다. 그리고 암흑계의 마약업계 막강한 대부 헤카테가 맥베스에게 접촉해 덩컨을 살해하면 그를 경찰청장의 자리에 앉혀 주겠다고 약속한다. 맥베스는 헤카테의 제안을 일축하지만 애인 레이디에게 그 애기를하면서 과거 매춘부 출신으로 윤락업소 업주를 거쳐 인버네스라는 근사한 카지노의 주인이 된 레이디 맥베스는 권력의 맛을 볼 수 있다는것을 알아채고 덩컨과 주요 정치인과 경찰청 간부들을 카지노에서 열리는 만찬으로 초대한다. (작가의 말) 


사실 요 네스뵈는 이전 박쥐랑 팬텀 눈사람등을 읽어서 북유럽풍 범죄소설의 대가라는 건 알고 있었는데 이렇게 고전 <맥베스>를 누아르로 재해석했다니 신선하기도 하고 재해석한 내용이 원작의 느낌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좀 더 강렬하고 압도적으로 다가왔다. 특히 인물들의 설정이 왕의 사촌이자 장군이었던 맥베스를 특공대장으로, 맥베스의 귀족아내였던 레이디 맥베스를 전직 매춘부에서 카지노의 주인으로, 세 마녀로 나왔던 그녀들을 마약상으로 재해석하여 세익스피어의 4대비극인 맥베스를 완벽하게 현대적인 광기와 배신 욕망으로 재해석하였다. 사실 이 책이 세익스피어의 4대비극 중 하나인 맥베스라는 대작을 재해석했다는 것에 기대감과 걱정이 동시에 들었다.


하지만 원작과 같으면서도 다른 스토리로 이야기가 전개되고 중세에서 현대로 시간을 뛰어넘은 것 같은 요 네스뵈로 인해 재탄생한 맥베스는 원작보다 좀 더 강렬하고 짙은 피냄새를 풍긴다. 더 높은 것을 탐하는 인간의 욕망과 광기 그리고 그것을 이루기 위한 배신과 악몽같은 비극적인 이야기가 이렇게 현대적으로 재해석할 수도 있다는 걸 보여주는 요네스뵈의 맥베스였다. 그리고 좀 더 레이디 맥베스의 탐욕스럽고 야망적인 모습이 원작보다 강렬하게 느껴져 맥베스를 조종하고 끊임없이 다그치는 권력욕에 사무친 그녀의 모습을 날것의 형태로 보여주는 듯하다. 그리고 레이디 맥베스를 전직 매춘부로 설정했던 것도 아마 이런 그녀의 탐욕에 찌든 모습을 부각하기위해 설정한 것 같다. 개인적으로 4대비극을 재해석한 작품들 중에 제일 강렬하고 매력적으로 재탄생했다고 생각했다. 또한 원작의 내용을 알지만 부담스럽지 않은 탐욕과 이기심 복수, 배신등 인간의 어두운 면을 강렬하게 보여주는 작품이었다. 그리고 책의 표지나 책의 질감 두께 편집과 디자인면에서도 만족스러웠다 특히 표지의 질감이 부드러워서 왠지 책을 들면 읽고싶어진다.


 
내일, 내일 그리고 내일. 하루하루가 진흙 속을 엉금엉금 기어가고 결국 그 시간들이 이룬 업적은 태양을 또다시 죽인 것과 모든 인간을 죽음에 한발짝 다가가게 만든 것뿐.(p.6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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