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을 그리고 당신을 씁니다 - 어린 만큼 통제할 수 없었던 사랑
주또 지음 / 더블유미디어(Wmedia)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당신을 그리고 당신을 씁니다>


휴식없는 사랑과 우울에 머물러온 누군가가 편하게 공감하고 위로받을 수 있는

저자의 경험또는 우리들의 경험일수도 있는 이야기.

 

 

"당신이 없으니 영감이 그다지 떠오르지 않습니다.

... 당신은 저에게 아픔을 던져주고 슬픔을 던져주지만 영감도 던져줍니다.

... 나는 당신을 대상으로 한 그림을 그리고 글을 씁니다."


책 제목을 처음 보고 사랑에 대한 이야기라는 걸 알았습니다. 그리고 그 사랑 이야기가 그리 아름다운 이야기는 아니었다는 것도 알았습니다. 그래서 이 책을 읽을까말까 고민했던것 같습니다. 괜시리 우울해지지는 않을까하는 고민이 이 책을 읽는 걸 망설이게했지만 표지의 있는 문구가 이 책을 읽게 만들었습니다. 


"네 마음도 모르면서 그렇게 함부로 다정하지 마라.

네 마음이 내 쪽에 없으면서 그렇게 다 줄 것처럼 대하지 마라.

네 부주의로 인해 몇 날을 앓을 나다."


이 문구를 보자마자 그동안 사랑 앞에서 솔직하고 진지했는가하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그런 의문을 가지고 이 책을 읽으면서 사랑으로 인해 영감을 얻고 사랑으로 그림을 그리고 글을 썼던 작가의 이야기가 애잔하고 아련하게 느껴졌습니다. 어린 날의 사랑이라는게 서툴고 어려서 더 통제할 수 없는 그 느낌이 있는 그대로 느껴져서 이 책이 더 애잔하게 느껴졌던 것 같습니다. 이 책은 사랑에 대해 솔직합니다. 딱히 화려하고 수사적인 표현은 없습니다. 그저 그때 그 시절의 감정을 솔직하게 담아냈습니다.


그리고 이 책의 모든 인칭은 '너와 나'입니다. 그리고 이 책에서 '너와 나'는 저자와 그녀일 수도 있지만 우리와 그 혹은 그녀일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저자의 이야기이지만 공감하면서 읽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사랑도 사랑이지만 누군가와 관계를 맺어갈때 우리는 매 순간 진지하지는 않습니다. 그저 스쳐지나가는 인연이라고 생각해 말과 행동을 무심코 하게됩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서로 사랑한다고 해서 말과 행동을 함부로해서는 하지는 않았을까하는 내 자신을 되돌아보게되었습니다. 그래서 이 책이 단지 휴식없이 살아온 지난 사랑과 관계 속에서 서툴었던 감정을 생각나게 했습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어떤 일들은 공감하고 어떤 일들은 공감이 되지않을 수 있지만 사랑에 그만큼 솔직했고 진지했기때문에 겪은 이야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 책이 읽으면서 사랑에 대해 그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벌어지는 행동과 말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말이라는 칼이 얼마나 위험한지 알아버린 지금. 말이라는 칼을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 알게 된 지금. 다시 만나면 조금 다르지 않을까. 상처는 사라지지 않아. 그 시절에 박살난 우리의 마음도 다시 되살아나지 않아. 그래도 서로의 상처를 덮어 줄 수는 있지 않을까. 박살난 마음이 더 조각나지 않도록 조심할 수 있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