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듀어런스 - 우주에서 보낸 아주 특별한 1년
스콧 켈리 지음, 홍한결 옮김 / 클 / 2018년 8월
평점 :
절판


 

 

: 인듀어런스

 

광활한 우주의 모습을 맨눈으로 본 적은 없지만 항상 우주의 모습을 담은 영상이나 사진들을 볼 때면 그저 바라보고만 있어도 평온해지는 기분이들고 눈을 뗄 수가 없다. 어릴적에는 밤하늘에 별을 보는 걸 좋아해서 밤이 되면 옥상에 올라가서 별을 찾아보곤했다. 하지만 커가면서 서울의 밤은 별이 보이지않을 정도로 환했기에 점차 밤하늘을 올려다보는 횟수도 줄어들었다. 그러다 우주에 대한 '인터스텔라', '마션'등등의 영화를 보면서 다시 우주에 대한 관심을 갖게되었다. 그러다보니 우주와 그 우주를 여행하는 우주인, 그리고 다른 행성이나 별들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게되었고 우주인들의 일상적인 모습들에 대해서도 알고싶었다. 예를들어, 우주인들이 우주에서 어떻게 지내는지, 어떻게 우주인이 될 수 있었는지 등등 말이다. 그러던 중에 우주인의 실제 우주에서 보낸 1년의 경험을 바탕으로 쓴 [인듀어런스]를 알게되었다. 처음 표지만 보았을때는 우주를 소재로한 소설인 줄 알았지만 [인듀어런스]는 실제 우주인의 경험으로 바탕으로 쓴 수필이었다. 이 책의 표지는 위쪽에 저자 스콧 켈리가 우주복을 입은 채 아래쪽을 내려다보는 사진으로 되어있는데 이 표지를 보면서 우주인인 스콧켈리가 지구와 지구에 살고있는 지구인들을 바라보는 것처럼 느껴졌다. 그래서 책을 읽기 전에  내용에 대한 흥미를 더 높여주었고 우주인으로서의 저자를 각인시켜주는 표지라는 생각이들었다.

 

 

본격적으로 내용이 전개되기 전, 이 책은 저자가 속했던 대원들 사진과 우주왕복선 발사사진과 우주인으로 있었던 사진들도 함께 볼 수 있었는데, 다른 우주인들의 모습과 일상들도 볼 수 있고 저자의 어린시절사진과 훈련모습들도 볼 수 있었다. 저자 스콧 켈리는 이 책은 국제 우주 정거장에서 1년 장기체류 임무를 수행했던 때를 추억하면서 저자의 어린시절과 그의 성장배경들과 주변인들과의 모습들도 담겨있다. 그리고 말썽쟁이, 겁없는 소년이 <영웅의 자질>이라는 책을 만나게되면서 우주인의 길에 첫발을 내딛게 된 사연들까지 저자의 이야기를 읽으면서 그의 우주일기만큼이나 흥미진진한 이야기였다. 저자가 전해주는 우주라이프는 기대했던만큼 흥미진진한 생활은 아니었지만 우주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크고작은 헤프닝들이라서 그 무엇하나 기억하고싶은 이야기들이었다. 그리고 1년동안 우주에서 장기체류임무를 맡았기때문에 그 긴 시간동안 불편한 우주복과 기저귀를 착용해야하는 것, 그리고 무엇보다 오랜시간 소중한 이들을 보지 못하는 그리움과 향수병등을 견뎌내는 저자의 이야기를 보면서 끔찍하게 느껴지기도하지만 한편으로는 미지의 세계를 유영하는 모습이 부럽기도했다. 

 

 

[인듀어런스]를 읽으면서 단지 아름다운 우주인으로서의 일상의 경험들뿐만아니라 ISS모듈과 다양한 장비들에 대한 세부사항들을 포함하여 우주과학에 대한 알찬 정보들까지 배울 수 있었다. 그리고 저자 스콧켈리의 통찰력을 지닌 철학적인 문장들은 이 책을 그저 우주비행사의 일기를 넘어 우주를 좋아하는 이들에게는 영감을 주고 우주에 대한 매력들을 사실적으로 알려주는 또다른 우주로 향한 통로가 될 것 같다. 전반적으로 [인듀어런스]는 실화라서 흥미롭고 그간 대중매체에서 보여주었던 아름답고 건전하기만한 이미지만은 아니라서 더 매력적인 책이었다. 또한 이 책에 담긴 이야기들이 우주인의 길을 걸어온 스콧켈리의 인생의 조각들을 볼 수 있어서 소설보다 더 소설같고 영화보다 더 영화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