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실격 비주얼 클래식 Visual Classic
다자이 오사무 지음, 하성호 옮김, 홍승희 그림 / 위즈덤하우스 / 2018년 8월
평점 :
품절


 

 

: 인간실격


 

우리가 흔히 누군가가 인간답다라는 말을 할때는 슬픔, 분노, 기쁨을 진심으로 표현하며 다른 인간들처럼 때로는 소탈하고 털털하게 살때일 것 같다. 그래서 처음 [인간실격]이라는 제목을 들었을때, 무슨 범죄나 크나큰 죄악을 저지르거나 그래서 인간으로서 인정할 수 없고 최악인 인물들을 다룬 내용이라서 그런가하고 생각했는데 사실은 인간의 감정을 느끼지 못하고 다른 인간들과 자신이 다른것을 두려워하는 인물의 인생에 대한 이야기였다.


이 책의 주인공, 오바 요조는 어린시절부터 타인을 이해할 수 없었고 타인들의 감정들을 이해할 수 없기에 막막하고 두려움을 갖고 있었다. 그래서 평범한 사람들과 어울려 살아가기위해 광대처럼 익살스럽게 행동하며 타인과 다르다는 것에서 오는 결핍감을 해소하려했다. 그러나 점차 커가면서 어린이절 개구장이고 광대처럼 행동하는 것도 더이상 통하지않았다. 요조는 다른 사람들처럼 평범하게 사회인으로서 살아갈 수 없던 요조는 자살을 시도하고 술과 마약에 빠져 살게 된다.


그리고 어느 때에 자신이 '인간 실격자'라고 깨닫게된다. 주인공 오바 요조는 인간의 감정과 타인과 다르다라는 것에서 오는 외로움과 고독감에 한 평생을 불안해하며 살아간다. 요조는 세상을 상대로 외로운 내면을 통해 인간의 나약함을 드러내는 인물로, 인간 본연의 나약함과 고독을 충격적이고 섬세하게 보여준다. 이 책은 고전 시리즈 중에서도 일본의 무뢰파, 데카당스파 문학을 대표하는 다자이 오사무의 대표작이며 자전적 소설이다. 저자 다자이 오사무는 [인간 실격]을 발표하고 같은 해 동거 중이던 여인과 함께 강에 뛰어들어 자살로 생을 마감했다. 이를 생각할때, 이 책에서 나오는 요조의 모습과 인간의 고독을 표현하는 내용에서 느껴지는 느낌이 주인공 요조와 저자 다자이 오사무와 많이 비슷하다고 생각이 들었다.


이 책에서 요조가 보여주는 '규격 외 인간'의 추락은 이해타산적이고 이기적이며 체면을 중시하는 '인간'들의 모습이 더욱 낱낱이 보여주면서 그러한 인간들에게 사랑받고 배척받지않기위해 익살로 자신을 꾸미다가 그것에 실패하자 파멸에 이르는 요조를 볼때 더욱 인간의 추악하고 잔혹한 모습을 충격적이라고 느끼게 한다. 또한 요조가 '인간 실격자'라고 자신을 규정하는모습을 볼때 인간의 연악함과 순수함에서 오는 고독감이 날것의 형태로 고스란히 보여주며 그에 대한 연민과 씁쓸함을 느끼게 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인간의 나약함에서 오는 고독감을 가진 오바 요조를 무엇이 인간다운 것인가, 그리고 인간 답지 않다고 해서 미추를 구분할 수 있는가에 대해 고민하게되었다. 또한 다른 [인간 실격]에서 볼 수 없었던 한 인간의 고독을 섬세하고 감각적인 일러스트와 함께 읽을 수 있었다. 다만 많은 분량의 삽화가 실려있지않아 좀 아쉬웠다. 대표적인 고전인 [인간실격]을 매혹적인 삽화와 함께 읽을 수 있어서 흥미로웠고 삽화를 통해 요조의 모습을 보며 인간의 나약함에서 오는 연민을 더 잘 느낄 수 있었던 것 같다.


"부끄러움 많은 생애를 보냈습니다.

저는 인간의 생활이라는 것을 도무지 이해할 수가 없었습니다."(p.1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