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한의 국제 이슈 - 이 정도는 알아야 하는 최소한의 지식 시리즈
양성모 외 지음 / 꿈결 / 2018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 이 정도는 알아야 하는 최소한의 국제 이슈



국제기사들을 보면 국제적 이슈만큼이나 그 이슈를 설명하는 용어들이 생소하고 어렵다. 국제 기사는 단지 이슈를 빠르고 간결하게 전달하기때문에 그 속의 용어나 배경지식은 건너뛰고 단편적인 내용만 전달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막상 뉴스나 기사들을 봐도 용어나 배경지식의 부족으로 이해 못할때가 종종 있다. 이 책은 숲 전체를 조망할 수 있는 시선을 가질 수 있도록 지구촌이라고 불리는 '하나의 마을'처럼 사이를 좁혀 나가는 국제사회를 좀 더 넓게 이해할 수 있길 바라는 마음에서 쓰여진 것 같다. 그래서 오늘도 국제적 이슈들이 수백 수천만개씩 접하는 현대인들에게 국제적 상식을 높여줄 수 있는 책이 될 것 같다.


이 책은 총 3부로 구성되었으며 1부는 현대사회에서 가장 강력한 힘을 작용하는 자본이 작동하는 방식에 대해 설명하고 2부는 21세기가 마주친 사회의 면목들이라는 제목으로 기본소득, 고령화, 난민, 영토 분쟁에 대해 이야기한다. 3부는 현재, 우리가 겪는 문제들로부터 미래에 도래할 수 있는 위험들을 살펴보는데 요즘 문제화되고 있는 테러, 환경과 에너지, 원자력 발전에 대해 다룬다. 이 책에 구성된 이슈들은 모두 현대사회와 밀접한 문제들을 다루며 현재뿐만아니라 미래사회까지 예측해보면서 생각해볼 대두되는 문제들에 대해 좀 더 넓고 다양하게 알아볼 수 있었다.


이 책은 특히 용어 정리와 현재 이슈화되는 쟁점들에 대해서도 함께 다루고 있다는 점이 좋았는데 이 책에 제공되는 자료들도 대부분 그래프나 통계자료를 인용하며 거의 최신자료에 가까워서 현재 국제시대를 잘 보여주었다. 현대의 국제적 이슈로 뜨고있는 블록체인이나 비트코인들도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데 점차 빠르게 파고드는 가상화페 속에서 현대인이 경계해야할 이분법적 사고를 지적하지만 우리가 민감하게 받아들이며 외면이나 거부해서만은 안된다는 점 또한 함께 전한다.


또한 송파세모녀사건을 예로들면서 기본소득을 바라보는 시선과 문제점들에 대해 이야기하며 전세계가 점차 초고령화사회로 접어들고 있으며 이에 대한 고령화의 문제점들도 대비책들도 다룬다. 그리고 우리나라에서 현재 가장 국제적인 이슈인 난민에 대해서 문제점과 난민들이 생겨나는 이유, 원인들도 함께 다루면서 이어서 과거부터 현재까지 이어져오는 영토분쟁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알고 있는 국제적 이슈들을 다시한번 살펴보고 모르고 있고 어려워했던 이슈들도 폭 넓게 알아볼 수 있어서 너무 지엽적이고 단편적인 기사나 뉴스에서 보던 이슈들을 어렵지않고 얇지만 다양하고 넓게 이해할 수 있어서 간편하고 쉬운 교양서로 현대인과 논술공부하는 수험생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