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제, 글쓰기 - 베스트셀러 저자 제프 고인스의 글쓰기 전략
제프 고인스 지음, 박일귀 옮김 / 도서출판CUP(씨유피) / 2018년 8월
평점 :

: 이제, 글쓰기
글을 쓰고 글쓰기로 행복해지고 싶다는 이들에게
제프 고인스가 들려주는 작가란 무엇인가.
작가를 꿈꾸는 이들에게 들려주는
글쓰기에 대한 태도와 의미.
그리고 작가가 되기위한 이들에게 길잡이가 되어주는 책
"나는 작가다"
이 문구를 내일도 쓰고 그다음 날도 계속 쓰라.
당신이 정말 작가가 되었다고 믿어질 때까지 계속하라.
하나의 의식이자 실천 행위로 지속해야 한다.
글쓰기는 선택이다. 나와 당신은 글쓰기를 선택할 수 있다.
날마다 글을 쓸 것인지 말 것인지, 세상에 자기 생각을 전할 것인지 말 것인지,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미칠 것인지 말 것인지에 대한 선택은 전적으로 당신에게 달려있다. (p.35)

책을 많이 읽다보면 어느 순간 내 자신도 나만의 책을 내고 싶다라는 생각이 든다. 그저 다른이들의 책을 수동적으로 읽기만 하기보다는 내가 원하는 소설과 내가 이야기하는 나의 모습에 대해 직접적으로 책을 쓰고 싶다. 하지만 글을 쓰기도 전에 이런저런 고민들로 차일피일 미루다보면 어느새 나만의 책을 내겠다하는 결심과는 멀어진다. 특히 내가 쓰는 이 책이 누군가에게 평가받을때 결과가 좋지않을까를 걱정하다가보면 내가 글을 써도 되는 걸까하는 의문에 휩싸인다.

저자 제프 고인스는 이런 글쓰기에 대한 걱정들 대신 작가가 되는 것을 선언하고 글쓰기를 시작하라고 이야기한다. 작가가 되기위한 것은 걱정이 아니라 글을 쓰는 것에서부터 시작되며 이 책에 소개하는 다양한 작가가 되는 글쓰기에 대한 진리들은 처음 글쓰기에게 도전하는 이들에게도 나만의 문체를 만들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저자 제프 고인스는 무명작가에서 프로작가로 거듭났으며 베스트 셀러 작가로 발돋움했는지를 경험을 통해 자세하고 실질적인 방법들을 제시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글쓰기에 대한 나의 생각과 방향들을 정리할 수 있었는데, 특히 글쓰는 매일 써야하는 소명이 되어야한다는 말이 기억에 남았다. 그리고 좋은 글은 퇴고에서 탄생한다고 이야기하면서 퇴고를 할때 조언들을 구체적으로 알려주는데 좀 더 상세하고 실제적인 방법들을 제시해주어서 좋았다. 그리고 슬럼프에서 벗어나는 법과 나만의 플랫폼을 구축하는 실질적인 방법들을 알려주어서 글쓰기에 대한 전략뿐만 아니라 작가가 되는 여정을 알려주는 책이었다.
글을 쓰기 위해 날마다 넘어야 할 산이 많다.
우리는 계속해서 싸워야 한다.
날마다 다른 가면을 쓰고 나타나는 두려움에 맞서서 계속 가야 한다.
짐작하는 것보다 훨씬 힘든 길이다.
작가가 되기위해서 저자 제프 고인스는
작품을 공유할 '플랫폼'과 독자에게 신뢰를 주는 '브랜드'와 작품을 퍼뜨릴 '채널'
이 세가지를 수동적인 작가에서 벗어나 성공한 작가가 되기위한 세가지 방법이라고 이야기하면서 이에 대한 자세한 부가설명을 더하는데 그에 대해서 구체적이고 유형과 단계별로 세분화해서 제시하고있어 독자의 신뢰를 얻고 나만의 운명을 개척하는 것에 대한 어려움을 없애는데 도움이 되었다. 작가가되기 위한 준비를 할때 꼭 읽어보라고 추천하고 싶다.
그날이 올 때까지 계속해서 작업하고, 글을 쓰고, 모습을 드러내야 한다.
항상 최선의 노력을 다하라. 돈을 벌기위해서만 프리랜서로 글을 쓰는 건 아니다.
그것 자체가 마케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