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왜 사람들에게 상처받을까 - 남들보다 조금 더 섬세한 당신을 위한 관계 수업
네모토 히로유키 지음, 고정아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18년 8월
평점 :
절판


 

 : 나는 왜 사람들에게 상처받을까


남들보다 섬세한 이들을 위한 심리 치유서.

인간관계에서 상처받은 이들에게 전하는 타인과 거리 유지하는 법.



사회생활을 하면서 느낀 점은 나의 감정과는 상관없이 공동체와의 같은 감정을 요구받는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안에서도 끊임없이 타인들에게 휘둘리며 나의 감정은 숨겨둔다. 이 책은 사람들 앞에서는 웃지만 돌아서면 상처받는 당신을 위한 거리 조절 안내서로 타인에게 휘둘리고 살지 않고 나답게 사는 법에 대해 알려준다. 저자 네모토 히로유키는 인간관계에서 상처받는 이들에게 타인과의 거리를 잘 헤아려 나자신도 지키고 타인과의 관계에서도 좋은 관계를 만드는 법에 대해 이야기한다.



먼저 1장에서는 타인과의 적당한 거리감을 파악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패턴에 대해 이야기한다. 타인과의 적정선유지가 나를 지킬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임을 이야기하면서 그동안 그러지 못한 이유를 세분화하여 설명한다. 2장은 타인의 축에 서 있는 사람들을 심리상태와 그런 사람들의 패턴을 소개한다. 3장은 1,2장에서 우리가 인간관계에서 상처받는 이유를 알아보았으니 이제는 앞으로 상처받지 않기위해서 타인에게 휘둘리즈 않는 자신의 축을 세우기위한 방법에 대해 이야기한다. 직접적인 해결책을 제시하는 3장에서 타인과 맺는 세 가지 패턴의 관계부터 자신의 축을 되찾는 일곱 가지 훈련까지의 내용이 실려있다. 4장은 인간관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엄마와의 관계들이 중요성을 알아볼 수 있으며 어머니와의 관계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보며 완만한 인간관계를 구축할 수 있는 방법들을 알아본다. 5장은 기분좋은 거리감을 만드는 노력에는 어떤것이 있는지 앞서 대략적으로 알아봤던 것보다 좀 더 자세하게 다룬다. 6장은 싫어하는 상대와의 사이에 경계선을 만드는 법에 대해 소개하는데 그저 피하고 넘어갔던 관계들에 좀 더 명확하게 알아보고 정립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마지막 7장은 악화된 관계를 개선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며 현실적인 내용들의 사례와 대응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7장에서 소개하는 내용은 모두 상담을 통해 얻는 실제 사례라서 더욱 현실적이고 생생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인간관계에서 실제로 겪었던 혹은 겪을 수 있는 사례들을 소개하면서 현재 나의 상태와 문제점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나의 축을 세울 수 있는 방법들인 자기 의사를 확인하는 버릇과 지금을 의식하며 시간에 떠밀리지 않는것 등 평소 지나치고 간과했던 방법들을 실천할 수 있도록 알려주었고 어머니와의 관계가 인간관계에 주는 영향에 대해 설명하는 부분은 흥미로웠으면서 엄마와의 관계에 대해 반성하게되었다. 인간관계에서 상처받고 어려움을 받는 독자들에게 실용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기때문에 추천드리고 싶다. 단순히 타인에게 '착한'사람이 되려고 하지 말고 이해를 얻기 위해 상대방에게 상처를 주는 용기를 가지고 때로는 자신의 축을 지켜야겠다고 생각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