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 예습
김형석 지음 / 덴스토리(Denstory)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행복 예습


99세 철학자가 들려주는 인생의 의미, 행복한 삶이란 무엇인가


행복은 어디 있었는가.

언제나 우리들의 생활과 삶 속에 있었다.

고통과 시련이 있을 때는 희망과 함께했다.

좌절과 절망에 처했을 때는 믿음을 안겨주었다.

나는 사랑이 있는 곳에는 언제나 행복이 함께했다는 사실을 체험했다.

사랑의 척도가 그대로 행복의 기준이 되곤했다.


장수가 축복이라는 말이 있듯이 한 세기를 가까이 건강하게 살 수 있다는 것은 정말 감사하고 대단한 일인 것 같다.

[백년을 살아보니]이후 3년 만의 신작으로 돌아온 김형석 교수님이 아직도 정정하게 일까지 하며 [행복예습]이라는 책까지 출간하신걸 보니 이것이 "오래오래 잘 사는 장수의 모습"을 보여주는것이 아닐까하고 생각했다.

무려 올해 99세, 시인 윤동주와 함께 학교를 다니셨다고하니 정말 살아있는 역사서가 아닌가하는 생각이들었다.

99세, 거의 한 세기를 살아오신 분의 인생철학을 배울 수 있다는것에 설레면서 읽게된 [행복예습].

그리고 그가 전하는 행복은 어디에 있는가에 대한 그가 세월을 통해 알게된 것을 전한다.

저자 김형석 교수는 "행복은 주어지거나 찾아가는 것이 아니라, 언제나 우리들의 생활과 삶 속에 있었으며 고통과 시련이 있을때는 희망과 함께했고 좌절과 절망에 처했을 때는 믿음을 안겨주었고 사랑의 척도가 그대로 행복의 기준이 되곤했다"라고 전한다.

가빠르게 변해온 현대사 속의 살아있는 증인인 그의 행복에 대한 철학이 아직 반세기도 살지못한 나에게 깊은 울림을 주었다.


[행복 예습]은 총 4부로 구성되었다.

1부는 행복의 조건으로 100년을 가까이 사시면서 느꼈던 행복은 어떠할때 우리는 찾아왔는가에 대해 이야기한다. 

2부는 일하는 기쁨이라는 주제로 일을 통해 얻는 만족감이나 뿌듯함등을 느끼며 살 수 있다는 것이 행복임을 말한다. 

지난세월동안 살면서 깨달은 노동의 가치와 행복하게 일할 수 있었던 이유들을 그의 역사를 통해 보여준다.

3부는 무엇이 우리를 불행하게 하는가라는 주제로 우리를 불행하게 만들었던 탐욕과 욕심들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욕심을 버리고 베푸는 삶의 행복을 알려준다.

4부는 사랑의 기준이 행복의 척도가 되었음을 이야기하면서 오늘날까지 저자가 행복할 수 있었던 이유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리고 그의 삶 속에서 얻는 배움과 '인간애 정신'을 이야기하면서 사랑이 있는 동안은 구원의 가능성이 사라지지않음을 전한다.


그가 100년의 인생을 통해 배우고 알게된 인생의 의미란 무엇이며 행복이란 어렵고 복잡한 문제가 아니다.

그가 찾은 행복은 그저 감사하고 사랑하고 그 사랑을 베푸는 것이다. 저자는 "행복은 생활 관념이며 생활이 제각기 다른 것처럼 행복에 대한 생각도 같을 수 없다.

생활 관념은 공통성에서 유사한 것을 찾기 마련이며, 객관적인 타당성이 있어야한다."라고 말한다.

내가 이 책을 보면서 느꼈던 것은 가장 보편적인 행복에 대한 가치들을 실천하면서 내 삶의 목적을 가지고 살아가는 삶이 아닐까 생각했다.

인생의 의미와 행복한 삶에 대해 공감되는 부분도 있었고 그렇지 않은 부분도 있었지만 행복의 가치와 의미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