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정도만 알아도 괜찮아 - 고민해봐야 아무 소용없다
황즈중 외 지음, 하정희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정도만 알아도 괜찮아>


해결될 일은 생각할 필요가 없고,

해결되지 않는 일은 고민한다고 해결되지 않는다.


-달라이 라마-


인생의 고민을 줄여주는 지식조각블록 쌓기


'지식조각블록'을 쌓는 방법


1.상황에 대입해보라

2.설득력을 키워라

3.능동적으로 변화하라

4.축소하라



작은 일에도 고민하고 걱정하는 사람들을 보면 그에 대한 관련 지식이 부족하고 구체적인 해결방안이 마련되지않았다. 걱정이란게 얼마나 두리뭉실한지 걱정을 하긴하는데 심지어 어떻게 걱정을 해야될지 모를때도 있다. 문제가 어디에 있는지를 알아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이 책은 5명의 중국인 저자가 '지식조각블록'을 통해서 걱정은 덜고 해답에 다가설 수 있는지를 이야기한다. 이 책은 다양한 분야에서의 지식조각블록들을 모아 놓은 책으로 가볍게 지식을 접하고 일상생활에서 활용하기좋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지식조각블록들은 우리가 보다 독립적이고 자유롭게 원하는 것들을 성취하면서 살아가기위해서 알아야할 인생선배로서 인생을 계획하는 과학적인 방법들을 하나하나의 지식조각블록으로서 우리가 고민하는 그 순간에 도움이 되는 것들이다.


 

이 책은 총 6장으로 구성되어있으며 각 장들은 경제 지식조각블록, 자유의지 지식조각블록, 실용화 지식조각블록, 설득력 지식조각블록, 자신감 지식조각블록, 사고력 지식조각블록으로 나누어 설명한다. 그리고 각 내용의 마지막에 '지식조각블록'이라고 따로 핵심 내용을 정리해서 마무리한다. 1장 경제지식블록은 우리가 버는 돈이 어떤 것인지, 노동의 종류에도 지식노동, 육체노동, 감정노동, 위험노동이 있으며 우리가 4가지 노동의 종합적인 성격을 지닌 업무를 평가할때 종합적으로 고려해야함을 알 수 있었다. 여가 시간의 중요함을 설명하면서 브랜드 가치 외에 여가시간도 보이지 않는 월급이라고 이야기한 내용이 기억에 남는다. 2장자유의지 지식조각블록은 우리가 어떻게 하면 자율적인 삶을 살 수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하는데, 특히 다른 사람의 성공이야기가 왜 도움이 되지 못했을까에 대해 이야기한 내용이 기억에 남는다. 그동안 너무 적당하지않은 목표들을 잡고 비교했던것은 아닌지 반성하게되었다. 3장 실용화 지식조각블록은 효율이 높은 사람은 어떻게 사고할지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나 자신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들에대해 살펴보았다.



4장 설득력 지식조각블록은 상대방에게 영향력을 발휘하는 법에 대해 다루면서 상대방 자신이 영향을 받고 있다는 사실조차 인지하지 못할때 가장 큰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그러면서 영향력을 발휘하는 두가지 원칙에 대해 이야기하는데 이 내용이 인상깊었다. 5장 자신감 지식블록은 나의 가치를 높이는 방법으로 숨어있는 불안과 마주하는 방법들을 이야기한다. 개인적으로 가장 많이 고민하는 부분이었는데 무기력 무료함 무능력함에서 벗어나기위해 제2의 통제감을 얻어야한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6장 사고력지식조각블록은 책 읽는 것을 좋아하는 독자들이라면 한번쯤 생각해봤을법한 고민들에대해 담고있는데 이에 대한 내용도 흥미로웠고 앞으로 책을 읽을때 참고하면서 읽어야겠다고 생각했다. 그전에는 그저 하나의 지식을 알기위해서 전체적인 것도 다 알아야된다고 생각해서 막연하다고 생각했는지 이렇게 조금씩 조각을 모으듯 지식조각블록을 공부하니까 좀 더 쉽고 효율적으로 이에대한 내용을 알 수 있었던 것 같다. 매일 매일 각종 고민으로 힘들어하는 나에게 또다른 해결책이 된 것 같아서 재미있었다. 평소 고민들을 담고 걱정을 하는 독자들에게 지식조각블록을 찾는 방법을 이야기하는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