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마음대로 사는 게 뭐 어때서? - '남'이 아닌 '내'가 만들어가는 인생을 누리는 자유로운 영혼들을 위한 행복한 이기주의
강이든 외 지음 / 치읓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내 마음대로 사는 게 뭐 어때서?

 

 

'남'이 아닌 '내'가 만들어가는 인생을 누리는 자유로운 영혼들을 위한 행복한 이기주의

 


나만이 내 인생을 바꿀 수 있다.

아무도 날 대신해 해줄 수 없다.


-캐롤 버넷


어떻게 사는게 행복한 것일까, 우리는 항상 행복에 대해서 물음을 가지고 살아간다. 남과 비교하고 어느순간 나의 길을 잊어버린채 내 자신이 불행하다고 불평한다. 캐롤 버넷은 "나만이 내 인생을 바꿀 수 있다. 아무도 날 대신 해줄 수 없다"고 말했다. 이 책, [내 마음대로 사는 게 뭐 어때서?]에서 캐롤 버넷처럼 자신만의 인생을 살아가는 이들을 통해서 어떻게 사는게 행복한 건지 보여준다. 이 책에서는 총 10명의 저자들의 이야기들 담았다. 강이든, 이다인, 이도권, 김은주, 박대한, 박희인, 손힘찬, 신상아, 엄주하, 이병우 저자들의 이야기 담겨있는데, 5개의 소제목으로 dream, reality, eternal, adventure, major 다음과 같이 나누어 다룬다.


강이든 저자는 자신의 삶을 발전시키고 자신을 변화시켰던 12가지의 습관 중 4가지를 소개했는데, 가장 먼저 말하고 싶은 습관으로 '독서'라고 이야기했다. 저자가 '성공이란 무엇일까'에 대해 치열하게 답을 고민했을때, 책 속에 모든 답이 있다는 확신을 갖게되었다고 소개하면서 책은 생각하는 힘을 길러주기때문이라고 말한다. 많은 성공한 사람들이 자신의 성공비결을 책이라고 이야기하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는데, 저자도 이처럼 훌륭한 독서습관이야말고 최고의 습관이라고 이야기한다. 두번째로 '좋은 선택을하는 습관'이다. 우리는 매 삶 속의 순간에서 선택의 순간을 마주한다. 그리고 좋든 싫든 자신의 습관에 책임을 져야한다. 저자는 좋은 습관을 선택하기위해 자신의 가치관을 정립해야함을 강조하면서 뚜렷한 목표를 가지고 매 순간 살아가야함을 말한다. 세번째로 '여행'하는 습관을 이야기하는데, 단순히 관광하고 즐기는 여행이 아니라 자신을 낯선 환경에 몰아넣고 오로지 집중할 수 있는 자신만의 시간을 갖는 여행을 이야기하면서 거창한 여행이 아니더라도 잠깐의 나를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만날 수 있는 시간을 가져야함을 말한다. 네번째로 '나만의 진짜 공부'를 찾는 습관을 말한다.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찾아 공부하는 것을 강조하면서 자신의 경험을 예로 들어 이야기한다. 습관이 중요한 건 알았지만 역시 습관에 중요성에 대해 다시 느끼게된 부분이었다.


당신의 생각을 주의 깊게 살펴보라. 그것이 당신의 말이 된다.

말을 신중하게 사용하라. 그것은 당신의 행동이 된다.

행동을 늘 되돌아보라. 그것은 당신의 습관이 된다.

습관에 늘 신경 써라. 그것은 당신의 가치관이 된다.

가치관을 살펴보라. 그것은 당신의 운명이 된다.



 

- 마하트마 간디


 

 

그리고  다른 저자들의 이야기들 모두 우리가 어쩌면 두려워하는 것들에 대해서 당당하게 부딪쳐서 이겨냈던 것들에 대해 자신들의 경험을 담아 이야기를 전한다. 다양한 상황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통해 인생을 바꿀 고 행복하게 살게 되었음을 보면서 '행복한 이기주의'를 조금은 배울 수 있었던 것 같다. 슈바이처의 말처럼 과거에 너무 집착하지말고 우리 앞에 열려 있는 새로운 문을 바라보고 나아갈 수 있도록 이 책의 저자들의 삶을 통해 공감하며 용기를 배울 수 있었다.


하나의 기회의 문이 닫히면, 다른 기회의 문이 열리는 것이 삶의 이치이다.

우리는 종종 이미 지나간 과거에 너무 집착하는 바람에

우리 앞에 열려 있는 새로운 문을 보지 못하곤 한다.


- 알버트 슈바이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