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가 인기를 원한다 - 관심에 집착하는 욕망의 심리학
미치 프리스턴 지음, 김아영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18년 7월
평점 :
절판


 

: 모두가 인기를 원한다


  '인기'에 대한 갈망은 누구나 가지고 있는 것 같다. 혼자가 편한 사람이든, 어디서나 주목을 받아야 직성이 풀리는 사람이든 인기를 향한 갈망에서 완전히 자유로울 수 없다.  '인기'라는 말은 과거에 비해 현재에 훨씬 더 민간해졌다. '인기'라는 말이 그저 유명인, 연예인에 국한 되었던 과거에 비해 이제는 많은 이들이 sns를 통해 좀 더 많은이들이 '인기'에 대한 욕망을 표출한다. 나를 인정해주고 관심을 가져주고 나를 바라봐주었으면 좋겠다는 욕망이 '인기'에 집착하게만든다. 요즘에는 이렇게 '인기'에 집착하고 관심을 바라는 인물을 부르는 말로 '관심종자'라는 말이 생겨났을 정도로 관심에 집착하는 욕망은 사회적으로도 많이 이슈화된다.


그러나 '인기'를 가졌다고 해도 인기가 행복으로 직결되지는 않는다. [모두가 인기를 원한다]에서는 이러한 '인기'란 무엇이고 우리는 왜 '인기'를 갈망하는지에 대해 알아본다. 이 책에서 인기를 '지위'와 '호감'으로 나누어 인기의 속성과 인간의 심리를 파해친다. 먼저, 첫번째 유형인 '지위'는 눈에 띄는 정도, 주도권, 권한, 영향력을 나타낸다. 지위는 청소년기 이전에는 그리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지만 이후에는 평생에 걸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다음으로 두번째 유형인 '호감'은 아주 어린 나이에도 이해할 수 있으며 꼭 입김이 세거나 지배적인 성격이거나 눈에 띄게 영향력을 나타내지 않아도 그저 친근하고 믿을 만하고 함께 시간을 보내면 즐거움을 느끼게 한다.


이 책의 저자는 첫번째 유형보다 두번째 유형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첫번째 유형의 인기만 추구하면 겉으로 화려해 보일지라도 궁극적으로 행복해지기는 어렵다라고 이야기한다. 심리학과 신경과학을 바탕으로 우리는 왜 이렇게 '인기'를 욕망하고 관심에 집착하는 이를 알려준다. 그리고 인기가 인생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 인기를 통해서 어떻게 행복할 수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한다. 인기에 대한 욕망을 파헤치면서 본능적으로 호감을 얻는 사람들의 비밀은 무엇일지 이 책을 통해 심리과학적으로 알 수 있었다.


평소 심리학 책을 좋아해서 관심이 가서 읽게되었는데, 심리뿐만 아니라 인간관계학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었던 책이었다. 그리고 우리가 모두 바라는 인기가 행복해질 수 있도록 도와주거나 정반대로 그렇지 않을 수도 있음을 알려주면서 우리가 추구해야할 인기에 대해 알 수 있었다. 많은 분들이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이고 평소 '인기'에 대한 갈증을 시원하게 풀어줄 수 있는 책이라 추천하고 싶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