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지성의 꿈꾸는 다락방 2 - R=VD를 실현하는 10가지 꿈의 지침, 전면개정판 ㅣ 이지성의 꿈꾸는 다락방 (양장) 2
이지성 지음 / 차이정원 / 2018년 8월
평점 :

<이지성의 꿈꾸는 다락방 2>
R= VD를 실현하는 10가지 꿈의 지침
[꿈꾸는 다락방]시리즈의 최종 완결판
노력이나 재능보다 중요한 것은 생생하게 꿈꾸는 능력이다.
내가 학생때 자신의 책상에 목표나 명언들을 적어놓는게 유행일때가 있었다. 그때 가장 많이 책상에 적힌 문구가 R=VD라는 문구였다.그리고 그 당시에 R=VD를 외쳤던 책, <꿈꾸는 다락방>이 있었다. 그리고 이번에 새로 전면 개정되어 <이지성의 꿈꾸는 다락방 2>가 출간되었다. 처음엔 되게 반가웠고 전면 개정판이라는 소식에 1편과는 달리 어떤 내용이 담겨있을지 궁금했다. 이번 책도 R=VD를 주제로 하면서 바람을 꿈으로 그리고 꿈을 이루기위한 방법들을 이야기한다. 총 12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꿈꾸는 다락방>과 비슷하게 흘러가지만 1편보다 정리하는 느낌이었다. 성공한 많은 사람들이 실천한 VD를 소개하면서 시각적으로 청각적으로 오감을 이용해 VD를 실천할 수 있는 방법들을 제시한다. 그저 바라기만 하면 꿈은 이뤄지지않는다는 걸 이번 개정판을 통해 또 한번 보여주면서 VD에 대해 1편에서보여준 방법들을 핵심적인 내용을 전하며 VD를 실천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한다.
꿈은 저절로 주어지지않는다.
시커먼 석탄 같은 삶에서
빛나는 다이아몬드의 삶으로 옮겨가고 싶다면
꿈을 실천하라.
이 책을 읽으면서 느꼈던건 백마디말보다 한번 사례가 더 와닿았다. 특히 故정주영씨의 사례는 기억에 남는다. 그는 자신의 자서전에서 "아무 생각 없는 사람에게 전진이란 있을 수 없다. 교육받은 사람이 아무 생각 없이 하루하루를 보내면 교육받지 못했어도
열심히 생각하는 사람을 따라갈 수가 없다. 생각하는 사람과 생각이 없는 사람의 차이는 일을 해보면 교육과 상관없이 질적인 면에서나 능률 면에서나 하늘과 땅 차이가 난다."라고 말한다.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향상된 미래를 꿈꾸었던 VD를 통해 그는 성공할 수 있었음을 느꼈다. 정주영씨가 자신의 아버지와 달리 성공할 수 있었던건 끊임없이 VD를 해왔기때문이라는 걸, VD의 중요성을 가장많이 깨닫게 된 부분이었다.
당신이 꿈을 믿는 만큼 꿈도 당신을 믿어준다.
그러니 대접받고 싶은 대로 꿈을 대접하라.
<통합 VD기법>
1단계, 혼자만의 조용한 공간으로 가라.
2단계, 눈을 감고 꿈의 나래를 펼쳐라.
3단계, 입을 열어 꿈을 선포하라.
4단계, 펜을 들어라. 종이에 꿈을 적어라.
5단계, 종이에 적은 것을 다시 큰 소리로 읽어라.
전체적으로 1편에 비해 좀 더 정돈되어 읽고 실천하기에 좀 더 편안했다. 오늘의 꿈을 내일로 미루지 말고 지금 시작할 수 있는 그런 책이었다. 꿈에 대해 이야기하는 책들은 많지만 VD에 대해 가장 잘 설명하는 한국어 책인것 같다. 꿈을 이루기 위해 꿈을 만드는 것부터 그 꿈을 실현하는 법까지 이 책 하나로 배울 수 있었다. 이 책을 독자들에게 가장 중요한 건 의심하지말고 당장 실천하는 것이다. 이 책에 실린 많은 사례들처럼 나의 사례도 소개될 수 있기를 바라면서 읽게되었다. <꿈꾸는 다락방>을 애독자분들에게 또하나의 반가운 책이 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