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세기 프랑스 지식인이 쓴 고조선, 고구려의 역사 - 18세기 초 프랑스 레지 신부가 전하는 고조선, 고구려의 역사
쟝 밥티스트 레지 지음, 유정희.정은우 해제 / 아이네아스 / 2018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 18세기 프랑스 지식인이 쓴 고조선, 고구려의 역사

 

 


18세기 서양인 프랑스 신부가 본 고조선, 고구려의 역사적 사료의 해제본.

 

 

 

 

 

 


 

 

 

18세기 예수회 선교사인 쟝 밥티스트 레지 신부가 중국 황실 서고에 보관된 중국측 사료들을 통해 우리가 알지 못한 고조선의 역사를 기록하였다. 서양인의 시선으로 우리나라 역사를 바라보다. 레지신부는 서구인으로는 당대 최고의 한국학 학자이며, 뛰어난 중국어와 한문 독해 능력을 지닌 연구자입니다. 동시에 시간과 공간을 뛰어넘어 '국학역사학'에 헌신한 20세기 초 유학자출신 독립운동가들이 독자적으로 연구하여 편찬한 자료들과 대조해본 결과 유사한 내용이 다수를 이루었다는 것을 보아 객관적이고 신뢰할 만한 당대학자들과 통용되는 내용을 다루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레지신부는 이 책에서 고조선의 역사에 대한 이야기를 담아서 한국사에 공식적으로 '역사'가 아닌 '신화'로만 남아있는 단군조선의 역사적 실재를 말하는 이 기록은 근대 이전에 작성된 단군조선 관련 사료 중에 사실상 유일한 것이다. 하지만 그간 그의 책은 그 가치를 아는 이들이 극히 드물었다. 그래서 300년이 지난 지금에야 해제본이 출간되었다. 이 책은 레지신부의 글 원문과 영어 번역본 전체를 함께 실었으며 고조선과 고구려에 대한 내용은 상세한 해제와 함께 실려있어 이해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었다.

 

 

 

 

그리고 그 간의 레지신부의 책에 대한 포괄적인 논의들은 질문&답변부분에 담겨져 있기때문에, 책을 읽다가 생기는 궁금증 해소에 도움이 되었다. 1부에서는 고조선 지도를 제시하는데, 국내 학자 편에서는 이병도, 송호정, 윤내현이 제시한 지도를 설명과 함께 실었다. 그리고 2부에서는 레지신부가 직접 쓴 프랑스어 원사료를 실었는데, 사실 프랑스어를 몰라서 이 부분은 전혀 읽지 못하고 넘어갔다. 그리고 북한 학자, 리지린과 구 소련, 러시아 학자 유 엠 부친이 제시한 고조선 지도도 실려있는데, 전혀 몰랐던 학자라서 흥미로웠다. 마찬가지로 설명과 함께 지도가 실려있다. 프랑스어로 출간된 후 영어로 번역된 영어 원사료도 실었으며 '국학 역사 학자'들과 레지신부의 견해로 본 고조선 지도도 실려있다. 그리고 18세기 초 프랑스 레지신부가 쓴 고조선,고구려의 역사가 번역과 상세한 해제와 함께 실려있는데, 조선의 동쪽으로 흐르는 바다를 동해대신에 일본해라고 표시한 점이 아쉬웠다.

 

 


18세기에 그것도 서양인의 시선으로 기록한 고조선과 고구려 역사를 알 수 있다는 점에서 충분히 읽어볼만한 책이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300년 동안 잊혀졌던 사료라서 더 관심이 갔고 국학자들이 바라보는 고조선의 역사뿐만아니라 다른 북학학자나 구 소련학자들의 관점도 볼 수 있어서 좋았다. 흥미로운 사료인 18세기 프랑스 레지신부가 쓴 고조선, 고구려의 역사를 한국어 번역과 함께 상세한 해제로 읽어볼 수 있어서 역사를 좋아하는 내게 너무 재미있고 새로웠다. 역사를 좋아하는 분들이나 공부하고 있는 분들이 한번쯤 읽어보셨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질문&답변'에서 읽으면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어서 좋았다. 우리의 역사이니, 고조선을 신화로만 알고있는분들이 읽어보셨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