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리만 했을 뿐인데, 마음이 편안해졌다 - 일, 가정, 관계가 술술 풀린다 감정을 움직이는 정리의 법칙
다네이치 쇼가쿠 지음, 유민 옮김 / 북클라우드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리만 했을 뿐인데, 마음이 편안해졌다

평소에도 정리하는 건 자신이 없었다. 그러다보니 어느새 짐들이 하나둘씩 쌓여갔고 결국 나는 정리를 못하는게 아니라 이렇게 정리를 안하는 편이 더 좋기때문이라고 자기합리화를 하면서 살아갔다. 하지만 마음 한켠에는 왠지모를 불편함이 있었다. 그러던중에 [정리만 했을 뿐인데, 마음이 편안해졌다]라는 책을 알게 되었고 제목부터 나에게 필요한 책인것 같아서 읽게 되었다. 이 책은 풍수지리에 기반을 두고 주변 환경을 정리하는 방법을 통해 나의 무의식을 좋고 편안한 상태로 바뀔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다. 우리는 의식과 무의식의 비율이 1:9로 살아가고 있기때문에 어지러진 환경이 무의식을 끊임없이 부정적으로 자극하고있다. 그래서 마음이 정돈되기위해서는 환경을 최적의 상태로 바꾸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이다.


이 책은 전체적으로 크게 2부분으로 나뉜다. 첫째, 외부적인 환경을 정리하기해야한다. 집이나 회사등 우리가 매일있는 장소이고 영향을 받는 장소이기때문에 이곳의 환경을 최적의 상태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외부적인 환경뿐만아니라 나의 내부적인 환경인 나의 마음도 최적의 상태로 만들어야한다. 외부적인 환경이 정리되었다하더라도 내부적인 마음상태가 정리되지않는다면 외부적인 환경은 금방 어지러졌던 원상태로 돌아오기 쉽기때문이다. 따라서 외부적인 환경과 내부적인 환경을 모두 정리해야만 나의 마음도 진정한 편안함을 느낄 수 있다.


"무의식 중에 방이나 책상을 어지르는 것은 생각이나 감정도 어지럽다는 뜻입니다. 환경과 감정은 서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 자신의 주변 환경을 정돈하면 무의식을 변화시킬 수 있고, 생각이나 감정의 패턴 행동을 바꿀 수 있습니다. 무의식을 변화시켜 감정을 정리하고, 결과적으로 인생을 바꿀 수 있는 가장 쉽고 빠른 방법은 주변을 정리정돈해서 환경을 바꾸는 것입니다." (본문 중에서)


이 책은 환경의 변화를 통해 오는 심리적인 변화를 긍정적인 결과로 바꿔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이 책에서 나온 것처럼 방을 정리하다보면 어느새 자신의 마음도 편안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 책을 읽고 그동안 바쁘다고 치우지않았던 제 방을 다시 정리했습니다. 날씨가 덥고 습해서 떨어지는 땀방울에 짜증이 날뻔도 했지만 그래도 다 치우고 나니 이제는 어지르지말아야겠다는 생각이 들면서 이곳에서 자면 진정한 휴식을 취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주변의 관계가 틀어지고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나의 의식적인 부분때문이 아니라 나의 무의식의 부분이 영향을 줄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책을 통해서 환경적인 부분이 이렇게 중요한지 깨닫게 되면서 버리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고 집과 직장의 공간을 소중히 여길 수 있게해주면서 나의 내면또한 정리되는 평상심을 잃지않는 10가지 습관도 배웠습니다. 그동안 의식적인 부분만 집중해 무의식은 돌아보지않았던 것을 반성하면서 앞으로는 환경도 최적의 상태로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마음이 어지러우신 분들, 그리고 아직도 의식적인 부분만 치중해 자신의 마음을 추스리지만 전혀 나아지지않는다고 생각하시는 분들께 더운 여름날 짜쯩 대신 편안함을 선물하는 책을 추천드리고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