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 수업 - 인공 지능 시대의 필수 교양
존 조던 지음, 장진호.최원일.황치옥 옮김 / 사이언스북스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로봇은 이제 많은 부분에서 다양하게 쓰이고 있고 점차 인공지능또한 발달하면서 로봇의 기술적인 부분부터 윤리적인 부분까지 우리가 로봇에 대해 생각해야할 필요성을 느끼게 한다. 이 책은 로봇이 어떻게 지금까지 발전해왔고 앞으로 더 발전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로봇 공학자들을 위한 책뿐만아니라 다양하게 읽는 이들에게 로봇공학의 전반적인 측면에서 이를 설명하였다. 이 책은 총 9강으로 구성되어있으며 로봇의 현재부터 과저 미래등을 이야기하며 로봇의 구성 요소와 로봇 드라이버, 그리고 로봇들과의 윤리적인 문제들까지도 이야기하였다.



로봇이라는 단어는 1920년대부터 나타나기 시작했는데, 처음엔 일종의 노예를 의미하였다. 로봇은 인간이 힘들고 어려워하고 기피하는 일의 능력을 갖추고 인간을 그런 일들로 부터 해방시켰다. 따라서 로봇과 관련된 과학 기술들이 발달하면서 현재까지 이르게 되었다. 하지만 로봇이 발전하면서 이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했는데 이를 방해하는 요인을 세가지로 이야기하고있다. 첫째, 로봇에 대한 정의가 아직 명확하게 확립되지 않았다. 둘째, 로봇의 정의는 사회적인 맥락과 기술의 수준이 변화함에 따라 변화무쌍하게 달라질 수 있다. 셋째, SF가 공학 기술보다 먼저 로봇 공학에 대한 개념적 활동 무대의 경게를 설정한다.이러한 문제점때문에 우리는 로봇공학자들과 일반사람들 사이에서 윤리적문제등이 발생한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우리가 봐왔던 각종 문학이나 영화들은 로봇 산업의 발달과 너무 거리가 있는 내용이 많았던 사실이다.



따라서 이 책은 우리가 아는 로봇과 현재 로봇기술과의 관계를 재정립하면서 로봇이 발달하면서 생길 수 있는 문제들을 사회학적 측면에서 이야기했다. 로봇에 관해 다양하고 포괄적인 주제들을 이야기하면서 전체적으로 로봇에 대한 생각들을 정리할 수 있었으며 우리가 가졌던 편견과 오해들에 대해서도 기준을 가지고 생각할 수 있었던 것 같다. 로봇공학의 지엽적인 부분보다 과학 기술뿐만 아니라 인문 사회적 측면들의 논제들도 다루고 있으므로 다른 시각에서 균형있게 바라볼 수 있었다. 또한 단지 기술적인 측면만 고려하지말고 인문사회적인 측면들에 대한 고려도 필요함을 강조하면서 인간과 로봇의 협력의 중요성을 느끼게했다. 로봇에 대해 단순히 알고 싶어서 본 책이었는데 기술적인 측면과 사회적인 측면을 고루 살펴볼 수 있어서 좋았다. 로봇공학은 이제는 인간의 생활에 너무도 가깝기때문에 로봇을 전반적으로 이해하는데에 있어 이 책을 읽어보길 추천드리고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