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들 - 좀비 문학 컬렉션
전건우 외 지음 / 에오스 / 2018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21세기가 시작되면서 영화나 TV에 등장하게된 '좀비'들, 특히 해외의 유명드라마는 좀비를 주인공으로해 아직까지도 사랑받고있다. 이제는 대중성을 가지면서 대중문화의 주류이자 중요한 호러 아이콘으로 자리잡은 좀비는 그만큼 다양하게 등장하고있다.

[그것들]은 한국 좀비 문학 컬렉션으로 현대인의 우울한 자화상 혹은 지독한 악몽을 담은 7개의 좀비 단편 소설이 담겨있다. 7개 소설의 7인의 작가들은 각각의 문체와 스토리로 짧지만 강렬한 좀비문학을 담아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무섭기보다는 슬프고 안타깝다라는 생각이 들었는데, 좀비보다 사람이 더 무서운 존재구나라는 걸 다시한번 느끼게 해준 책이었다. 소설은 부활, 미로, 노스트모호 증후군, 아이, 백혈, 28일전, Z-WAR-검은새벽으로 구성되어있다.


각 소설들은 모두 인간의 불안과 우울 탐욕등 인간들의 어지러운 모습을 담고있다. 좀비라는 건 그저 하나의 캐릭터에 지나지않고 그 이면에는 현대인들의 모습을 담고있었다. 각종 이유로 그들을 경멸하고 죽이지만 인간의 추악함을 숨기려는 행동이라고 생각했다.  좀비 문학이 인기있는 이유는 고어적인 부분으로 인기가 있지만 그 속에 현대인들의 불안과 우울을 보여주기때문에 인기가 있다고 생각했다. 좀비는 공격성과 식욕밖에 남지않은 존재니까 그래서 이성이 없고 괴물이라고 손가락질하지만 이성존재하는 인간들의 모습에서 좀비보다 더 추악한 모습을 볼 때면 한없는 우울감에 빠지게 된다. 이성이 존재하는 인간이 자신만의 이익을 위해 타인은 무참하게 짓밟는 모습이 너무 안타까웠다. 그리고 이러한 행태가 좀비만 없을뿐 좀비보다 더한 인간들이 이렇게 행동하는 모습이 한없는 무력감에 빠지게한다.


사실 이 책에 실린 모든 소설이 이러한 감정을 느끼게하지는 않는다. <28일 전>은 이런 메세지를 벗어나서 특유의 유머와 재미를 담고 있다. 그리고 나름의 러브스토리도 지니고 있다. 짧지만 이 소설을 읽을때 유머를 자아내는 장면이 좀비의 어벙한 매력이 살아나서 재미있었고 다른이야기보다 가벼워서 편하게 읽었던 것 같다. 전체적으로 <그것들>을 보면서 좀비문학이지만 단순재미를 떠나 메세지를 담고 있었고 짧은 내용이지만 주제를 잘 드러내고 강렬한 느낌을 받았다. 그리고 장면들이 잔인하고 끔찍한 묘사가 담겨있지않아서 좋았다. 마니아층 뿐만아니라 좀비에 관련된 영화나 문학을 좋아하신다면 추천해드리고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