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어로 읽는 5분 한국사 - ‘짜장면’ ‘막걸리’ ‘도깨비’ 등으로 새롭게 역사를 읽는 시간! 단어로 읽는 5분 역사
김영훈 지음 / 글담출판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사에 대해 관심이 많아서 많이 알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거의 다 모르는 내용이었다.

그리고 뭔가 수업시간에 배울 수 없는 매력적인 이야기들이 한권의 책에 녹아져있으니

신선하다고 생각이들었다.

'단어로 읽는 5분 한국사'는 단어로 읽는 5분 역사 시리즈 중에 한국사시리즈이다.

그동안 배운 한국사들은 보통 유물이나 기록중심의 내용이 주된내용이었는데

이 책은 다양한 어원들에 주목했던 점이 색달랐다.

그리고 5분이라는 짧은 시간에 가볍게 읽을 수 있고 

역사상식을 가볍게 배울 수 있다는 점이 좋았다. ^^

보통 한국사는 연도별로 배우는 터라 한번 공부하려면 그 양이 좀 많아서 부담스러운데,

짧은 시간에도 가볍게 읽혀서 어린아이들부터 성인분들까지 부담없이

쉽게 읽으실 수 있을 것 같다.

 

 

 

 

 

 

 

특히 디자인이 마음에 들었는데 한눈에 내용이 들어와서 실제로 한 어원에 대한 내용을 읽는데 2분~3분정도면 읽을 수 있었다.

그리고 위와 같이 우리가 몰랐던 어원에 대한 유래가 읽는 내내 신선하고 매력적이었다.

우리가 쓰는 어원들의 몰랐던 비하인드 스토리가 재미있으면서 신기했다.

원래 정사보다는 야사가 더 재미있듯이 이것도 뭔가 그동안 몰랐던 비하인드 스토리를 알게된 느낌이었다.

 

예로부터 구전은 가장 많이 쓰던 전래방식이기때문에 옛 선조들의 생활상을 잘 보여주는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그동안 쓰던 말이든 예전에 쓰던 말이든 어느한번쯤 들어봤던 말이 흥미로웠다.

그리고 유물이나 기록을 통해서는 볼 수 없었던 가감없는 선조들의 생활상을 볼 수 있었다고 생각이 들었다.

 

 

 

 

'거덜 나다'의 어원에 이런 유래가 있었다니 새로운 이야기를 알게되는 재미가 쏠쏠했다.

하나의 어원에 대해 지루하지않고 손쉽게 알게되서 은근히 친구들에게 상식도 뽐내보고

자존심도 세울 수 있는

특히, 아이들이 좋아할것 같은 내용이라서 교육용으로 정말 좋을 것 같다.

그리고 아이랑 엄마랑 같이 게임처럼 서로서로 퀴즈내면서 읽어도 좋을 것 같다.

또한 학교에서도 공부를 하다가 잠깐 쉬면서 가볍게 이야기해줘도 좋을 것 같다고 생각이 들었다.

 

한국사에 대해 관심이 많은분들, 아이와 같이읽고 싶은 부모님들,

잠깐의 쉬는 시간에 이야기해줄 수 있는 이야기거리가 필요한 선생님분들께 '단어로 읽는 5분 역사 시리즈'를 추천드리고 싶다. 딱딱한 공부에서 벗어나 흥미로운 내용을 짧은 시간에 접할 수 있기때문에

모든 연령층에서 사랑받을 내용이라고 생각했다. 단지 내용이 좀 더 많았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았다.짧은 시간에 역사 상식을 높여주는 흥미로운 한국사를 담고 있는 책이다.



짧은 시간에 역사 상식을 높여주는 흥미로운 한국사를 담고 있는 책이다.




*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솔직하게 서평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