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하는 십대를 위한 토론 콘서트 : 한국사 - 청소년이 꼭 알아야 할 9가지 한국사 쟁점 꿈결 토론 시리즈 5
김태훈 지음, 이창우 그림 / 꿈결 / 2016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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꿈결출판사의 토론시리즈가 또 한권 추가 되었다.

아이가 중학생이 된후에는 출판사별 시리즈를 자연스럽게 선호하게 된다. 특히나 이렇게 단행본으로 추가되는

시리즈 도서는 연계해서 읽으면 다양한 분야를 고루 접하게 되니 더 반가울수 밖에 없다.

토론 시리즈가 사회, 문화, 환경, 과학에 이어 이번에 한국사 까지 출간되면서 각 분야의 9가지 쟁점들을

토론 형식으로 접하게 된다.

영어에서 Debate라는 형식의 수업들을 선호하는데 실제로 우리나라 교육과정에서 토론이라는 형태의 수업은

생각보다 쉽게 접할 기회가 없고, 아이들도 그런 수업을 낯설고 부담스럽게 생각한다.

중학교에 입학한 이후로는 길어진 학교생활로 실상 아이가 다양한 이슈나 체험들을 할 기회가 줄어들기 때문에

이런 형식의 책은 개인적으로 참 반갑다.

토론 시리즈는 역사의 사건들 중에 이슈가 될만한 시대별 쟁점들을 제시한다.

각각의 주제가 다르기 때문에 선택적으로 필요에 따라 읽는 순서를 달리 해도 상관없다.

필요에 따라 시대별 한국사조를 함께 읽으며 이책의 시대별 쟁점들을 따라가도 참 재미있는 접근이 될거같다.

한창 신문지면과 뉴스에서 언급되었던 동북공정에 관한 이야기이다.

아무래도 최신간의 장점인  최근의 이슈와 사건들과 접목된 사례나 예시들을 접하게 되니 시사적인 접근도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본문에서 궁금할만한 내용이나 참고자료들이 주석으로 달려있어서 참고가 용이하다.

갑론을박이 벌어지는 토론 시리즈답게 이책의 토론주자들은 각각의 의견을 주장하기 위한 자료들을 제시한다.

실제로 토론을 통한 학습을 위해서는 각각의 준비과정을 통해 자료를 모으는 과정에서 학습이 이루어 지는 장점이

있는데 어떤 자료를 어떠한 상황에서 제시할지 생각하고 찾는 과정이 참 중요할수 밖에 없다.

이 부분이 토론만큼이나 이 시리즈의 꽃이라는 생각이 든다.

각각의 주제들에 관한 이슈를 제시하고 나면 토론형식의 서술로 찬.반에 관한 자료제시와 함께 양측의 의견이

제시된다.

아이는 책속내용을 따라가는 방식으로 토론에 간접참여하게 되는 방식이다.

각 쟁점의 말미에는 이렇게 <생각정리하기> 코너를 통해 찬. 반에 관한 내용들을 정리하도록 유도한다.

실제로 책의 말미에는 이 파트에 관한 참고자료가 수록되어있으므로 참고하기 용이하다.

토론시르즈의  참새방앗간같은 명화코너이다.

각 쟁점들에 어울릴만한 명화들을 각각의 쟁점이 정리된 말미에 제시하여 준다.

장황하지 않게 짤막하게 소개된 이 코너는 차한잔의여유같은 쉬어가는 코너이다.

인문학적 다양한 접근을 유도하는 이 코너가 개인적으로 참 좋다.

각각의 쟁점들에 덧붙여지는 쉬어가기 코너는 어떤 여행CF에서 들었던

"여행, 어디까지 가봤니?"같은 이슈관련 가십같은 코너이다. 딱딱하고 머리아픈 이야기만 줄줄이 나열한 방식이

아닌 쉬어가기같은 말랑말랑한 코너들도 이책의 특징이라고 할수 있겠다.

한국사는 쉬운것 같으면서도 참 어렵고 오랜 시간을 투자하게 되는 과목이다. 특히나 배경지식이 될만한

독서를 얼마나 곁들였는지에 따라 이 과목이 재미있고, 없을수 있는 부분이다.

특히나 한국사가 대입에 적용되는 비중이 생기다 보니 녹녹치않게 느껴지기도 하는데

이런 다양한 접근방식을 통한 내실을 다지는 계기가 되면 참 좋겠다.

각각의 쟁점에 대해 참고할 만한 목록들이 친절하게도 정리가 되어있다.

 

"토론"이라는 방식이 참 좋은 학습법이지만 실질적인 학교교육에서 이루어지기 힘들기도 하고,

 기회도 부족한데 간접 참여방식으로 이런 토론의 형태를 접할수 있는것이 참 반갑다.

 토론시리즈의 다음 주제가 벌써부터 너무 기대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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