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의 눈물, 한권으로 보는 그림 세계지리 백과>를 읽고 리뷰를 남겨 주세요.
아프리카의 눈물 - MBC 창사 특집기획 다큐멘터리
MBC [아프리카의 눈물] 제작팀 지음, 허구 그림, 이은정 글 / MBC C&I(MBC프로덕션) / 2010년 12월
평점 :
품절


아프리카에 대한 강한 편견하나. 피부색이 까맣고 우리보다 조금 미개한 나라라는 

고정관념을 갖고 있었던것 같다. 

그러다가 아프리카에 대한 조금 열린 시선을 갖게 된 큰 계기는 지난 남아공 월드컵즈음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그때 일부러 찾아 읽게된 남아공에 관한 책에서 아프리카에 대한 많은 나의 고정관념과  

이미지가 잘못되어 있었다는것을 알았다. 이 얼마나 오만한 착각이었던지.. 

근간에는 다큐멘터리형식으로 지구촌 곳곳의 잘 알려지지 않은 곳들이 소개되고있다. 

처음엔 호기심반, 관심반으로 눈길을 끌었다면 근간에는 참 좋은 기회라는 생각이 든다. 

가만 생각해보면 늘 우리보다 선진국에 대한 로망을 가지고 그곳들에 대한 관심을 

기울였다는 생각이 들지만 앞으로 우리의 삶 나아가 지구촌의 미래를 생각한다면 

잘 알려지지 않은 그곳들의 큰 비중을 알아가야 할 필요를 느끼게 된다. 

그들을 도와주는 선진국으로서가 아니라 함께 지구를 터전삼아 살아가는 우리는 

그야말로 진정한 이웃사촌이 아닐런지.. 

아이와함께 아프리카에 관한 책들을 몇권 읽으며 참 많이 깨이고,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다. 

아무 생각없이 보아왔던 아프리카의 지도 국경선이 반듯반듯한 이유가 유럽여러나라의 

잇권다툼으로 이루어 진 것이라는 사실은 사실 적잖이 충격으로 다가왔다. 

아프리카 특유의  문화와 사정을 고려하지 않은 선진국들의 잇권타툼에 의한 국경선! 

그 반듯함이 주는 어딘지 모를 어색함에 그런 사연이 숨어있었다는 사실을 처음알게 

되었다.  

아이와 영화관에 자주 나들이를 가는 편이지만 특히나 다큐멘터리 영화는 꼭 보려고 

노력한다. 왜냐하면 화려하고 재미있는 스펙터클한 영화에서 주는 감동도 중요하지만 

힘든 오지를 찾아 숨은 진실을 보여주려고 노력하는 사람들의 숨은 노고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같기도 하고, 더불어 지구한켠에 생명체로 존재하는 일원으로서의 의무인것 같기도하다는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 

물론 이책에서 소개되지 못한 더 많은 생명체와 부족이 있을거란 생각이 든다,. 

잠깐 스쳐가는 이슈로서가 아니라 꾸준하게 세상과의 소통이 계속 이루어져가는 

이런 좋은 출판물들이 많이 소개되었으면 좋겠다. 소통하며 살아가기 위해서는 

알아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