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이라는 고통 - 거리의 사진작가 한대수의 필름 사진집
한대수 지음 / 북하우스 / 2023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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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의 나라로 "잘 알려진 한국 포크록의 대부로 불리는 한대수.(b.1948)
수년 전 우연히 TV에서 그의 삶을 그리는 다큐멘터리를 본 적이 있다. 다재다능한 음악인으로,
방송인으로 잘 알려진 그의 실제 삶은 22세 연하 외국인 아내와 어린 딸까지 부양하고 있는 팍팍한
생활인으로서 너무 생경하게 다가왔던 기억이 있다. 그렇게 오랜 시간이 지나고 그의 필름 사진집
출간 소식이 들려왔다. 알고 보니 그는 뉴욕에서 사진을 정식으로 공부했던 사진작가이기도 했다.
1960년대부터 2007년까지 늘 필름 카메라를 들고 다니며 뉴욕과 서울을 비롯한 세계 여러 나라들의
도시들을 돌며 만난 거리의 사람들을 담았고, 그의 작품들에서 느껴지는 시선이 참 섬세하다.



1970년 국전 사진 부문에서 입선을 했던 그의 작품 <호놀룰루, 1968> 
한국에서 30여 년, 뉴욕에서 40여 년을 살았던 그는 보헤미안이자 아방가르드적인 사고로 한국적
포크음악의 창시자로 꼽히며 자신의 생각을 음악으로 표현한 아티스트였다. 음악은 신과의 대화라고 말하는 그는 20여 장의 앨범과 저서들을 남겼다.

체제 전복적인 음악으로 모든 곡이 금지곡으로 묶이며 가수 생활을 중단할 수밖에 없었던 그는 미국으로 건너가 사진가로 일했다. 이번에 출간된 책은 2006년부터 디지털 사진이 필름 사진을 압도하기 시작하던 이전 시기의 필름 사진들을 담았다.

평생을 노마드적 삶을 살았던 한대수의 시선은 따뜻하고 섬세하게 뉴욕과 서울의 장면들을 담았다.
홈리스와 거리의 악사들을 담은 사진들을 보니 수년 전 국립현대미술관에서 해설했던 보디츠코 전시의 노숙자 수레가 떠올랐다.

마지막 섹션에서는 지금도 지구 한편에서 이제는 당사국뿐 아니라 전 세계적인 파급력을 미치고 있는
전쟁에 관한 강렬한 메시지를 역시 사진 장면으로 전달한다. 필름 사진을 인화하는 일부터 삶을 꾸려나가는 과정까지 우리의 삶은 책의 타이틀처럼 기쁨보다 고통의 순간이 더 많을지라도 노령의 저자는 인류의 미래를 걱정하고 사랑과 평화의 기도를 전한다.

🗨삶이란 진실로 아이러니하고, 나 자신 또한 아이러니이다.고통과 비극이 나를 음악가로 만들었고, 글을 쓰게 만들었고,사진을 찍게 만들었다_ 한대수


*출판사에서 제공한 도서를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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