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이 불안하다면 - 불안감을 추진력으로 바꾸는 가장 과학적인 방법
트레이시 데니스 티와리 지음, 양소하 옮김 / 와이즈베리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의 삶에서 불안"은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고, 성향에 따라 그에 대한 대처 방식도 달라지곤 한다. 저자는 불안을 심리학과 신경과학으로 분석하고 대처할 방법들을 제안한다. 지난 몇 년간의 팬데믹을 거치며 더 많은 사람들이 심리적인 불안감을 겪으며 여러 병증에 대한 용어가 일상화되기도 했다.

불안은 인간의 심박동 수를 높이고 예측 불가능한 상황을 마주하고 있을 때 강해진다고 한다. 불안한 감정에 휩싸이면 전체 상황보다 세부 상황에 집중하게 되는 부작용이 생기곤 해서 실수를 반복하기도 한다. 불안과 두려움은 유사한 감정처럼 보이지만 저자는 미세한 감정의 차이를 과학적인 사례들로 분석하여 설득력을 높인다.


저자는 불안감을 추진력으로 바꾸는 가장 과학적인 방법들을 세 가지로 요약해서 제안한다.불안한 미래에 대한 정보로 불안을 회피하기보다 귀를 기울일 것! 불안에 동요되지 말고 오히려 목적성 있는 무엇인가의 도약으로 삼을 것! 등이다.

삶이 지속되는 한 끝없이 이어질 불안의 악순환을 파도로 비유한다면 어쩔 수 없이 우리는 그 파도의 너울을 타고 오르내리는 과정에 몰입하고 대처하는 방법들을 터득해 나가야 한다. 결국 모든 것은 태도가 관건이다. 어떤 태도로 살아갈 것인가?


*출판사에서 제공한 도서를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