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길남, 연결의 탄생 - 한국 인터넷의 개척자 전길남 이야기
구본권 지음 / 김영사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시아 인터넷은 전길남으로 부터 시작되었다."

미국 정보기술 전문지 와이어드 Wired에서 전길남을 소개한 문장이다. (2012)

'태도가 결과를 만든다'라는 말을 익히 들어왔고, 어떤 사람을 만나 어떤 일을 하느냐에 따라 삶의 많은 것들이 결정된다는 사실을 경험하기도 했고, 주변에서도 보게 된다.

공학자, 교육자, 인터넷 전파자, 산악인... 이렇게 다양한 궤적을 가진 전길남은 (b.1943)

1982년부터 2022년 현재 대한민국 인터넷 40주년을 기념한다면 가장 먼저 꼽아야 하는 대표적인 인물이다. 한국 인터넷의 개척자이자 세계 두번째 인터넷 구축이라는 기록 이외에 거시적인 관점에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


그는 20년 뒤, 50년 뒤에는 어떻게 될지를 생각해 보자는 말과 행동을 강조한다. 지금처럼 모든 것이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눈앞의 성공에 매몰되어 한 치 앞도 내다보지 못하고 벌어지는 일들이 얼마나 많은지. '국가 차원의 선행투자'의 중요성을 일깨운다.

인간은 연결을 통해 강력한 지식과 물리적 힘을 발휘하게 된다. 개인의 한계를 넘어 도약한 바탕에 연결의 기술, 즉 인터넷은 정보기술 선도국으로서 입지를 굳히게 한 매개체다.

누구나 주어진 환경과 조건 속에서 살아간다. 전길남의 일생은 주체적 선택과 노력을 통해 주어진 여건의 제약 속에서 자신이 추구하는 바를 어떻게 이루는지 몸소 실천하고 보여준다.

지智덕德체體의 균형 있는 삶을 실천했던 그는 육체적 운동인 동시에 정신적 명상인 암벽 등반, 산악달리기, 마라톤처럼 강도 높은 유산소 운동으로 신체를 극단까지 몰고 가는 과정에서 잡다한 생각과 비 본질적 상념에서 자연스레 벗어나며 새로운 깨달음과 힘을 얻는 명상의

과정으로 삼았다. 건강한 신체와 건강한 정신은 그런 의미에서 중요하다.

남이 먼저 만든 것을 비슷한 방식으로 하지 마라.이미 있는 것은 가져다 쓰면 된다. 이미 있는 것에서 한발 더 나아간 새로운 것을 하라 <전길남의 말 p177>

끊이지 않고 뉴스를 달구는 학맥 등 지인 찬스에 대한 폐해를 전길남은 단호하게 차단한다. 연구에 대한 자료들을 체계적으로 문서화하는 과정에서 1장으로 요약하기, 연구 환경에 대한 철저하고 완벽한 준비를 지원하고자 하는 태도 또한 '공평 무사'라고 하는 그의 올곧은

태도를 보여주는 대목이다.



사춘기 고교 시절에 선택하고 다짐했던 이상을 개인의 안락한 삶이 아닌, 인류애를 바탕으로 초연결 세상을 위해 연구하고 결과물에 대한 실천의 대상으로 조국과 저개발국의 정보화로 연결한 그의 삶은 개인으로서의 삶으로 단정하기에는 너무나도 크고 위대한 과학자라고 하기엔 너무 약소했다. 대단한 업적을 차치하고도 존경할 만한 어른을 찾기 힘든 세상에서 한줄기 빛처럼 빛나는 그의 이야기를 읽어내려가는 내내 안도를 하게 한다.

<출판사에서 제공한 도서를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