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볕이 아깝잖아요 - 나의 베란다 정원 일기
야마자키 나오코라 지음, 정인영 옮김 / 샘터사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무언가를 길러본 사람들은 안다.

식물이 가진 본래의 힘을 믿어야 한다는 것을,

우리 인생밭도 자생의 힘을 믿어야 하는 것처럼.

_

작은 것들을 계속 바라보면  우주로 이어진다.

매일 보는 경치가 내 타이밍과 상관없이 바뀌어 간다.

_

요즘처럼 화창한 날들에 어울리는 책한권. 햇볕이 아까운 날들에 잘 어울리는 책한권이다.

가드닝에 대한 책들, 꽤 여러권읽었던 터라 베란다 정원일기라는 부제가 임펙트있게 와닿지는 않았다.

일단 산뜻한 책표지가 상쾌했고,

표지글에 있는 문구가 참 좋았다.

근간에 워낙 묵직한 책들을 읽었던터라 휴식처럼 읽어나갔다.

사실 나는 대학때 꽃꽂이 자격증을 취득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꽃과 식물이름 모르는것 투성이지만.

책을 읽으며 책속에 등장하는 다양한 식물들을 검색도 해보고 뭔가 책읽으며 화사한 꽃구경한 느낌도.

부켄베리아는 빨간 꽃잎처럼 보이는 중간에 흰색의 작은곳이 실제 꽃이다. 히비스커스는 일명 하와이

무궁화로도 알려져있는 화사한 색의 꽃.


책을 읽다보니 작가가 실제로 베란다정원을 가꾸게 되었던 계기가  드래곤프르트의 묘목이라고 했다.

책표지에 있는 무성한 초록이가 바로 용과의 묘목그림이었다.

용과라는 과일로는 익히 알고 있던 식물인데 묘목이 있다고 하니 신기해서 찾아봤다.

아~ 정말 방대한 식물의 세계. 촌스럽게도 나는 열매가 맺힌 나무를 보면 기분이 참 좋아진다.

프리랜서 작가로 글을 쓰는 작가이다보니 집안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질 수밖에 없고, 집안에서 보이는

창밖의 풍경에, 그리고 베란다 정원에서 소소하게 기르는 식물이 주는 일상의 힐링같은 이야기를 가득

담고있다. 전문적으로 베란다정원을 꾸미는 기술적인 부분이 아닌 일상에서 활용할 만한 팁들을 경험

을 기반으로 저술하고 있어서 나도 이미 경험치로 공감이 되는 부분들이 많았다.

실제로 아파트 베란다 창을 통해 들어오는 햇살로는 수확을 기대하는 가드닝은 기대하기 쉽지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관심을 갖고 키우다보면 의외의 수확을 주는 경우들에 행복했던 기억들.


"태풍이 지나가고 활짝 갠 하늘은 무척 근사하다.

식물은 각자의 의지대로 살지 않는다. 햇빛을 좋아하고, 거센 바람은 싫겠지만 자신의 세상에서

태풍처럼 알수 없는 존재에 저항하려는 의지는 없으리라."


식물을 통해 생과 죽음을 응시하며 작가는 무척 진솔하고 담담한 시간의 기록을 글로 풀어놓았다.

여러번의 창밖의 풍경으로 다른 풍경을 마주하는 시간이 지나는 동안 개인적인 일상의 변화와 위기와,

성장에 대해서 생각하게 하는 잔잔한 글이다.

해마다 아빠가 바질을 키워주시는데 토마토와 바질을 함께 키우면 토마토의 맛도 좋아지고, 벌레도

덜하다는등의 정보는 특히 반가웠다. 녹색커튼을 조성해서 땡볕을 차단하고 실내온도의 상승도 막아

준다는 이야기, 컴패니언 플랜트라는 방식으로 농업인들 사이에서 옛부터 전해오는 농사법이 있다는

것도 새삼 알게된 정보들이지만 실제로 저자가 전하고자 하는 이야기는 삶의 단상의 비중이 크다고

하겠다.

 

아무리 훌륭하고 대단한 일을 해내도 지구는 그저 계속 회전할 뿐이라는 자연의 변함없는 순환이

생각해보면 가장 세상에서 미약한듯 보이지만 강한것이라는 생각을 하게한다.

그래서 가끔 햇빛샤워를 해야 삶이 생기를 띠는건가 싶기도하다.

그래서 종종 해가 좋은날은 이불빨래를 그렇게 하고 있나보다. 내가. ^^

햇살가득 담은 빨래를 거둬들이는 기쁨. 내가 좋아하는 일상중 하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