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리버 여행기 (무삭제 완역본) 현대지성 클래식 27
조너선 스위프트 지음, 이종인 옮김 / 현대지성 / 201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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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들어 매월 한권씩 고전읽기 실천중인 3번째 도서는 풍자문학의 대가 조너선 스위프트(1667-1745)의
걸리버 여행기(1726년)다. 걸리버 여행기는  총 4부로 구성되어 <소인나라>, <거인나라>의 이야기로
아동문학으로 읽히고 있지만 이어지는 3,4부의  <하늘의 나는 섬나라 라퓨타>와 <말들의 나라 휴이넘>
까지의 구성을 통해 영국의 잘못된 정치 뿐 아니라 인간사회의 거짓된 모습을 풍자한다.
걸리버여행기는 총 16년 7개월간의 여행기를 다룬다.
 
걸리버의 모험담을 통해 당대의 정치사회와 인간문명을 비판했던 걸리버여행기의 원작은 신랄한 묘사로
인해 삭제되거나 금서로 지정되기도 했었다. 19세기 초 원작의 거친표현과 풍자들을 삭제하고
아동문학으로 발행되었는데 아동용으로는 원전 풍자를 이해하기 어렵다. 그래서 현대문학의 완역본이
더 반갑다.이번책에서는 일러스트의 대가로 꼽히는 아서래컴의 삽화가 더해졌다.


​조너선스위프트가 걸리버 여행기를 저술했던 시대적 상황은 그의 고향인 아일랜드가 영국의 식민지였
다. 영국의 정치가들이 온갖 부정부패를 저지르며 두개의 큰 정당인 토리당과 휘그당으로 나뉘어 싸우는
동안 아일랜드 국민들이 헐벗고 굶주린 채로 살아가던 상황이었다. 작가는 이런 당시의 영국의 잘못된
정치를 소설을 통해 풍자하고 날카로운 비판과 상상력을 동원하여 작품으로 구성한 것이다.

걸리버가 첫번째로 도착한 소인국. 원주민의 키가 15cm이하이고, 소는 10~13cm. 양은 겨우 4cm에
불과하다. 워낙 아이들 동화로 더 익숙한 소인국과 거인국의 이야기를 읽을때는 이미지가 너무 많이
머리속에 담겨있어서 조금 더 익숙하게 읽었다.  소인국과 대비되는 거인국은 보리이삭마저 12m에
달하고, 각 계단의 높이가 2m로 묘사가 된다. 역시 그림이 주는 시각적인 것에 더해져 수치로 상상하는
재미는 또 완역본으로 읽는 차이를 느끼게 한다.
전혀다른 나라의 전혀다른 사람들과 마주하며 걸리버가 위기를 극복하고 마주하는 상황들에 대한
묘사는 풍자의 극치를 보인다. 황당하고 재미있는 상황들에는 날카로운 현실비판을 담고있다.
예를 들면 소인국에서 밧줄 곡예를 시연하여 가장 높이 점프한 사람이 고관자리를 차지하는 장면처럼
우스꽝스럽고 황당한 장면들을 연출한다.
소인국의 화재로 절망적인 위기 상황에서는 배뇨를 통한 위기극복의 장면도 묘사된다.
현실에 대한 날카로운 비판과 더불어 재미있는 해학적인 장면들은 자칫 민감해 질 수 있는 장르의
수위를 넘나들며상상력의 진가를 발휘하기도 한다.  작품전반에 대한 표현방식이 다소 과장되고,
가학적이고, 허무맹랑하게 느껴지는 와중에도 무려 300년 전에 쓰여진 작품속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은
시간의 갭이 별로 느껴지지 않는다. 4부에 등장하는 절대 죽지않는 '스트럴드브럭'을 통해 지루한
장수의 삶이 100세 시대의 막연하고 불안함을 주는 요즘의 현실같은 상황이 그렇다.
 
법률은 그 법률을 왜곡하고 혼란을 주고 회피하려는 자들의 개인적 이익과 능력에 의하여, 임의로 설명
되고 해석되고, 적용되었다. (중략)
군인들은 행동과 용기, 법관들은 성실성, 상원의원은 애국심, 고문관은 지혜로 인해 그 자리에 보임이
되어야 한다는 주장을 스토리 속에 노골적으로 드러낸다. 이 책이 불편한 이들에 의해 금서가 되었던
충분한 이유가 되는 날카로움을 곳곳에 드러낸다.
상상력의 나래를 펼치는 걸리버의 긴 대장정속에서 그는 고대역사속의 영웅들을 소환하여 만나기도
하고, 역사속의 인물들을 만나기도 한다. 그런 스토리속에서 현대사의 역겨움을 간접적으로 비판하는
날선 프로 참견러인 조너선 스위프트.
 
인간은 아무리 노력해도 완전히 이성적인 존재는 될 수 없고, 이성을 때때로 발휘할 수 있는 존재일뿐.
그나마 얼마 안되는 이성을 착한일에 쓰는것이 아니라 사악한 것을 하는데 쓰니까 더 문제라는 일침.
역사상 최고의 풍자문학으로 불리우는 걸리버의 어원또한 거짓인것 처럼 보이나 '진실인 것을 말하는
풍자가'라는 뜻을 담고 있다.
 
돌이켜보면 우리의 역사는 늘 정의와 평화보다 전쟁과 위선속에서 발전하여 온것 같다. 그럼에도 불구하
고 시대를 이어오고 있는것은 다양한 분야의 소신있는 누군가가 존재하며 날카롭게 현실에 대한 발언을
멈추지 않았던 결과가 아닐까? 실제로 걸리버여행기를 아동문학의 한 작품중 하나라 생각했던 그동안의
인식이 너무나도 다르게 다가온다. 고전읽기를 통해 매번 새삼스럽게 역대의 위대한 작가들에게 감동하고
반하게 된다. 고전이 주는힘을 다시한번 느끼며. 역시 완역본이어야 하는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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