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이 없는 게 아니라 꺼내지 못하는 것입니다 아우름 42
김경일 지음 / 샘터사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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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창의성에 관해 다루는 책들이 너무 많아서 더이상 새로울것도 없다고 생각했는데 그간읽었던

심리학에 관한 책중 가장 실용적이고, 가장 와닿고, 가장 일상적인 이야기를 다루고 있는 책이다.

샘터 아우름시리즈 너무나도 애정하는 인문교양시리즈지만 점점 그 권수가 채워질수록 더 만족스럽게

다양한 분야를 건드려주고 있다. 이책은 인지심리학을 다룬다.

사람을 바꿔 상황에 대처하고 직면하는 것을 심리학이라고 하는데 상황을 바꿔 사람을 변화시키고 성장

시키는 데 역점을 두고 있는 것이 바로 인지심리학이다.

창의적인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차이는 상황이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된다.

상황의 힘은 물리적공간, 소리, 온도 까지 무한하다.

저자는 책속에서 학문적인 심리학적인 지식보다 일상에서 흔히 우리가 겪어볼만한, 공감갈 만한 상황들

을 참 적절히도 꺼내준다. 한번쯤은 누구나 경험했을 사소한 일상에서 꺼내는 인지심리학이라는 요소는

정말 무릎을 탁!칠정도로 와닿는다. 상황을 연구하고 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하고 쉬운 방법들을

소개하는 과정을 정말 몰입하여 읽었다. 몇년전 TV 프로그램에서 <상위 0.1%의 비밀>이라는 인지능력에

대한 실험을 통해 분석하는 것을 봤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한데 그런 예시를 비롯해 인지심리학적인

비교분석은 정말 탁월함의 극치이다.

인간의 뇌는 참으로 오묘하고 신비해서 재능이나 창의력을 비롯한 특별한 능력이 접근동기에 따라

달라진다는 점도 이책을 읽으며 더 와닿았다.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찾는 과정부터 인상적이다.

가장 잘 알것같은 자신의 심리조차 늘 헷갈리기 일쑤인데 "LIKE"와 "WANT"라는 같은듯 다른 두가지

상황으로 비교하면 그 결과가 조금 더 명확히 드러난다는 점이다.

그런 과정을 통해 접근동기와 회피동기라는 두가지 상황에서의 긍정적인 목표와 부정적인 것을 피하려

는 목표를 갖게되고 그런 경험들에 익숙해져 간다는 사실.

그리고 신체적인 고통과 정신적인 고통을 전담하는 뇌의 부분이 같다는 새로운 사실도 알게되었다.

눈으로 보이는 상처보다 마음의 상처는 보이지 않아서 더 위험할 수 있다.

 

 

놀라움과 감탄속에 책을 읽는 과정에서 TV프로그램에 나온 저자의 모습을 보니 무척반가웠다.

철학은 늘 난해하고 어렵다는 생각을 했고, 그와 비슷한 심리학이라는 분야도 생각보다 무척 다양해서

늘 막연한 뇌과학의 한 분야라고만 생각했던 내게 "상황"이라는 또 다른 시야를 갖게해준 책이다.

근간에 빅데이터다, AI다 하며 기술의 발달의 속도가 무척 빨라진 막연한 시대속에서 인간에 고유의

감성, 인간만이 갖을수 있는 감성에 대한 생각을 진지하게 하게됐다.

무척 재미있게 쓰여졌고, 쉬운말로 설명하고 있지만 지식적인 측면보다 인간을 보는 관점에 대한

감동이 무척 강하게 남았다.

인지심리학자들은 '창의적인 인재'라는 말을 쓰지 않고, '나를 창의적으로 만들어 줄 수 있는 상황에

걸어들어가는 사람'이라는 표현을 쓴다고 한다. 능력과 성품은 각자의 고유값을 가지고 있지만

메타인지가 상황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다른 결과를 가져올수 있다는 점,무엇보다 AI는 절대로 따라

할 수 없는 인간의 능력은 공감"이라는 절대능력이라는 것을 잊지말자.

새해들어 폭풍독서 이어가고 있는 중인데, 그중에서 이책 완전 강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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