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의 성지, 메카로 가요!
나이마 로버트 글, 발렌티나 카발리니 그림, 홍연미 옮김 / 그린북 / 2012년 8월
평점 :
절판


 

요즘 울 공주님.. 어린이집에서 세계의 나라에 대해 학습을 하나 봅니다..ㅎㅎ

물론 이전에도 했던 것들이나.. 국기 모양 색칠하고.. 전통의상 색칠하는 정도였지요

그런데 요즘 하는 것은 어느 대륙에 있는지도 알아 보는 좀더 심도 학습을 하더라구요..

이렇게 세계에 대한 관심이 있을 때 다른 나라에 대한 문화책을 쓱~~ 보여주어 봅니다..

우리랑은 너무나 다른 문화를 가진 나라.. 어떤 나라가 있을까요?

 

 

성지 메카로 향하는 사람들~

일단 이 책을 보려면 배경지식이 좀 있어야 함을 느꼈어요..

책 뒷부분이나 본문에 나와 있지 않아서.. 첨에 좀 이해가 안 되더라구요..ㅎㅎ

그래서 인터넷 뒤적뒤적.. 이슬람을 믿는 나라들을 먼저 찾아 보았습니다.

지도를 보시면 이슬람교를 믿는 나라들이 참으로 많다는 것을 알 수가 있어요..

중동과 아프리카쪽에 다시 분포가 되어 있습니다.. 

 

이슬람에 대한 잠깐 상식

이슬람국가:사우디아라비아,아랍에미리트,쿠웨이트,이란,이라크,레바논,바레인,카타르,예멘,오만,요르단,터키,시리아,인도네시아,브루나이,말레이시아,파키스탄,아프가니스탄,투르크메니스탄,카자흐스탄,키르키즈스탄,타지키스탄,아제르바이잔,아르메니아,이집트,리비아,튀니지,알제리,모로코,모리타니,기타 등등,,(위나라들은 국민의 20%이상이 이슬람교도인 나라입니다.)

 

이슬람교를 믿는사람을 다른말로 무슬림이라고도 합니다.
 
기독교에는 성경,불교에는 불경이 있듯이 이슬람에는 쿠란이있습니다.
전세계에서 이슬람교도는 세계인구의 3분의1정도됩니다.

 

이슬람교는 돼지가 더러운동물로여겨져 돼지고기를 못먹습니다,술도못마십니다.

 

이슬람에는 라마단이있는데 9월이되면 1달간 일출후부터 일몰전까지 아무것도 못먹습니다.
이슬람에는 하지축제도있습니다.

 

이슬람교도는 아내를 4~5명까지도 둘수있고 친척과의결혼이가능합니다.
이슬람교는 수니파와 시아파로나누어집니다.

 

이슬람교도여자들은 얼굴을 차도르라고 하는옷으로 가리고다닙니다

 

메카 성지순례의 일정~~ 

책 뒷편에 나온 용어 설명만으로 잘 이해가 안가서..

메카 성지 순례도 찾아 보았어요.. ㅎㅎ 참 대단하다 싶어요..

평생에 한번은 꼭 하지를 한다고 하네요~

 

 

이제 책을 보자~~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사전 지식이 없는 상태에서 이 책을 보면 무슨 말인지 잘 모르겠더라구요..ㅎㅎ

일단 위에 지도와 이슬람에 대한 짧은 상식을 보시고 이 책을 접하시길..

책은 메카 순례의 일정을 따라가는 형식으로 구성이 되어 있어요..

 

한 가족이 모두 떠나는 경우도 있다하네요.. 모두 같은 옷을 읿고 말이지요..

하연 물결이.. 모두 메카에 모인 많은 사람들이랍니다..

 

이렇게 쭉~~ 메카에서 나와 미나평원 이리피트산 무지달리파를 지나 다시 메카로 돌아와

일정을 마무리 한답니다.. 성지순례 구역은 사욷 아라비아에 위치해 있네요..ㅎㅎ

 

 

이게 다~ 사람이야?

공주님은 하나님을 사랑하십니다..ㅎㅎ 맨날 예수님~~ 만나고 싶어요~라며 노래를 부르죠..

이런 공주님에게 이슬람교는 다소 생소할 수 있습니다.. 저도 그렇지만요..ㅎㅎ

책을 첨 보면서는 저도 배경지식이 없는지라 무어라 설명을 해 줄 수 없더라구요..

책 보고.. 지도도 보고 그 문화도 알아야.. 조금은 이해가 되지 싶었어요~

 

모두 같은 옷을 입고 같은 곳을 향해 기도하는 모습..

사실 세계의 모든 종교가 같은 신이라는 설도 있지요..ㅎㅎ

네가 나님을 믿듯이 이 사람들은 무함마드라는 신을 믿는 거다~ 라고 했는데..

썩 이해를 하는 눈치는 아니네요..ㅎㅎ

 

 

참 독특한 주제의 책이었어요..

이슬람이라는 나라는 우리에게 너무나 먼 나라..

나무나 생소한 나라.. 하지만.. 세계 안에서 함께 살아야 하는 나라..

아이와 함께 책을 계기로 이것저것 찾아보고.. 많이 알게된 시간이었어요..ㅎㅎ

원작에다 부가적인 설명.. 이슬람에 대한 지식등을 넣어 주셨음 더욱 좋았겠다 싶었어요~

뭐.. 그래도 찾으면서 공부가 되긴 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