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 교과서 한국사 5 : 일제 강점기부터 대한민국 - 사건과 연표로 보는 만화 교과서 한국사 시리즈 5
한바리 글, 김정한 그림, 박신애 감수 / 미래엔아이세움 / 2012년 2월
평점 :
품절


교과서 한국사가 마지막 5권이 나왔습니다..

주변에 한국사 공부하는 사람이 있는데요.. 무척 힘들어 하더라구요..ㅎㅎ

공무원 시험 준비중인데.. 한국사가 넘 어렵다고 하더군요..

그런데.. 교과서 한국사를 보면서.. 이걸 봄 어렵지 않아 하지 않을텐데. 하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짧은 토막의 스토리로 구성되어 있어 한번에 하나씩 보기에도 좋고..

역사의 흐름을 알기에도 넘 좋더라구요..

 

 

아픈 과거.. 속속이 알아 주마..

곧 3.1절이 되니.. 더욱 깊어지는 일본에 대한 감정..

오늘 아침에 7살 공주님에게 3.1절을 설명해 주는데.. 하.. 정말 속이 확~ 상하더라구요..

제 설명 끝에 공주님은.. 난 이제 일본나라 안해~ 하더라구요..ㅎㅎ

어린이집에서 나라를 배우고 색칠하고 했던가 봐요.. 하하~

 

일제의 국권 침탈 과정에 대해 재미나게 만화로 풀어 봅니다..

첫 이야기는 을사조약으로 시작을 합니다..  열강의 틈바구니 속에서 참으로 답답한

상황에... 만화로 보아도 즐겁지 많은 않아요..

 

을사조약이 체결 될 즈음.. 국제 상황에 대해서도 알 수 있도록 하단에 글을 넣어줍니다..

만화로 보고 다시한번 글로 보아 이해도로를 높이도록 구성이 되어있어요~

 

한일합방 포고문.. 전 이건 첨 보는 듯 한데요..

순종의 서명이 빠진 포고문.. 이런 말도 안되는 일들이 우리에게 이루어 졌네요..

국권이 침탈당한 후 일제가 우리의 정신을 말살하는 과정도 소상하게 나와있답니다..

일반적으로 생각할 수 없는 온갖 방법으로 우리를 괴롭혔었지요..

 

해방이 되었지만.. 우리의 삶은 쉽지만은 안았어요..

군사정권의 억압으로 많은 시민들이 잡혀가고.. 고통받고.. 피로 물들었네요..

참 험난한 고난을 견디고 견뎌~ 지금의 대한민국이 되었어요..

요즘 살고 있는 것이 어찌나 다행인지..ㅎㅎ

책과 함께 연표도 있어요~ ㅎㅎ 한 눈에 쏘옥~ 완전 넘 좋더라구요..^^

 

곧 3.1절이 돌아 옵니다..

비폭력 무저항 운동.. 우리의 독립을 염원하며 불렀던.. 대한 독립만세..

우리의 역사를 잘 알고 있어야.. 더 많은 발전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울 공주님에게도 잘 알려 주어야 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