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희재 감동 한국사 5 : 조선 중기에서 대한제국 성립까지 - 아침의 해 돋는 나라 이희재 감동 한국사 5
이희재 지음, 오정현 감수, 유호선 정보 집필 / 미래엔아이세움 / 2011년 9월
평점 :
절판


 

예전에 국사라 불렀는데.. 요즘은 한국사~라 하지요..ㅎㅎ

국사가 더 맞는듯도 하고.. 한국사가 맞는 듯도 하고..

암튼 왕 이름과 연도를 달달 외우려고 무척이나 노력했던 기억이 납니다..

무슨 왕이 뭘 했고.. 뭘 했고.. 아.. 정말 머리 아펐어요..ㅋㅋ

그래도 한국사 과목을 나름 좋아했던 아련한 기억으로 이희재 감동 한국사를 보았어요~

 

 

아.. 자꾸 자꾸 보고 싶어 지네..



이희재 감동한국사 마지막 권~ 5권이 나왔습니다.. 조선 후기의 모습이 나오것지요..

변화하는 조선의 이야기를 담았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대동법 균역법 첨에 나오네요..ㅎㅎ 왜 반가운 마음이 들까요..

 



변화하는 조선의 첫 시작은 대동법과 균역법 이랍니다..

그동안 세금을 어떤 식으로 냈었는지 그림으로 쉽게 설명을 해 주지요..

조세, 공납, 역.. 세가지나 냈었군요.. 요즘도 세금 많다 하지만.. 이때는 더 더 많았어요..ㅎㅎ

 



이중 공납은 각 지역마다 특산품을 내게 되어 있는데..

꼭 그 지역 특산품이 아닌 것도 걷었겠지요.. ㅎㅎ 그리고 너무나 무리하게 걷었겠지요..

이것을 광해군이 쌀로 내는 대동법을 경기도에서 처음 시작하게 됩니다..

광해군 이었다는 것은 가물 했는데... 알게 되니 또 신기한 맘이네요..ㅎㅎ

 



균역은 지금의 군대와 마찬가지인데.. 양반과 노비는 면제 되니.. 오직 평민에게

주어지니 그 짐은 더욱 무거워 졌지요..

그림으로 보니 눈에 쏙쏙 들어오고.. 머리에도 쏙~ 들어가는 느낌이더라구요..

글로 양반 노비는 면제~ 이렇게 읽는 것 보다 그림으로 보니 휙~ ㅎㅎ 쉬워요~

 



이런 제도를 그림으로 재미나게 보고 읽어서 참 좋았구요..

후기 문학에 대한 것도 사이 사이 나와서 더욱 즐겁더라구요..

말뚝이는 국어에도 자주 등장하죠.. 웬지 일석 이조 같아서 뿌듯~ ㅎㅎ

 

요 책 보면서.. 참 난 그동안 어렵게 공부 했었다.. 하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그림으로 한번 쓱~ 보니 금새 기억이 되는 것을..

뭘 그리 어렵게 외웠을꼬.. 싶은 것이 말이지요..ㅎㅎ

초등 고학년 이상 아이들이 보기에 어렵지 않았어요.. 울 공주님도 나중에 꼭 보여줘야지~

하였더랍니다.. 암튼 자꾸 보고 싶은 책이었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