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 왓? 8 무당벌레는 왜 고마운 벌레일까요? WHAT왓? 자연과학편 8
이상배 지음, 백명식 그림 / 왓스쿨(What School) / 2001년 7월
평점 :
절판


이번 왓은 저와 아이가 무척이나 좋아하는 무당벌레에 관한 내용이 있답니다.
무당벌레는 모습도 깜찍해서 겁많은 울 아이도 살짝 만져 본 적이 있답니다..
형형 색색 이쁜 무당벌레에 대해 알아 보는 즐거운 시간이었는데요..
살짝 공개 해 드릴께요~


고마운 무당벌레~

표지도 강렬하게 칠성 무당벌레가 있어요.. 빨갛고 검정 점이 7개 찍혀있지요..
칠성 무당벌레는 익히 알고 있었는데..ㅎㅎ 울 아이 아기 였을때 오뚜기를
칠성 무당벌레로 만들어 주었던 기억이 납니다..


무당벌레는 왜 고마운 벌레인고 하면..
농작물에 피해를 주는 진딧물을 잡아 먹기 때문이지요..
무당벌레가 하루에 잡아먹는 진딧물의 수가 엄청나기 때문에 정말 고맙죠..ㅎㅎ
농약을 뿌리는 대신 무당벌레로 친환경 재배를 하는 곳도 있을 정도죠..

반면 개미는 진딧물과 공생관계인데요..
무당벌레나 다른 벌레들이 진딧물이 잡아 먹지 못하게 지켜주고..
진딧물이 주는 단물을 먹고 산다네요..^^;;
사람 입장에서는 개미는 정말 안좋은 곤충이라는 생각도 들었어요..ㅋㅋ


두번째 이야기 개구리에 관한 이야기 였답니다..
개구리는 정말 특이한 동물이지요.. 양서류.. 
뜬금없이 예전에 개구리 해부를 했던 기억도 소록이 났는데요..ㅎㅎ
개구리의 뛰기 넘 넘 멋졌어요..


예전에 개구리와 뱀이 경주를 했는데.. 개구리가 이겼답니다..
이에 화가 난 뱀이 개구리를 잡아 먹었데요..
개구리를 잡아먹는 뱀의 모습이 넘 생생하죠?


개구리는 파리나 잠자리등을 잡아 먹고 산다는거.. 다 아시죠..ㅎㅎ
그리고 개구리가 되기까지를 한 눈에 다 볼 수가 있어요..
정말 신기해요.. 변태과정없이.. 바로 다리가 생기면서 꼬리가 없어지니..
개구리는 자기 평생을 진화로 표현하는 듯 합니다..


마지막 이야기는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질경이에 대한 이야기였어요.
질경이라는 이름 자체가 질기고 질긴 생명력 때문이랍니다..ㅎㅎ
납작하게 쫙 펼쳐있는 질경이들 밟혀도 잘 사는건 정말 신기하죠..

 
예전에 마을에 병이 생겨서.. 이웃 마을에 왔다는 의원을 기다리는데..
아무리 기다려도 의원이 안오더랍니다..
나중에 알고 보니 의원은 이미 밤에 지나가 버렸고..
의원이 지나간 자리에 난 풀이 질경이 였는데..
달여 먹으니 병이 나았다는.. ㅎㅎ
질경이는 실제로 약재로도 쓰인답니다..

어쩜 이리 끝없는 지식을 주는지.. 왓은 읽을 수록 놀라네요..
울 아이오 한번 두번 읽다보면.. 어느사이에 박사가 되지 않을까 싶어요..
다음 왓도 기대하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