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위기의 심리학 - 위기 극복을 위한 로라 데이의 12강의
로라 데이 지음, 채인영 옮김 / 허원미디어 / 2009년 4월
평점 :
절판
위기의 심리학을 생각해보니 문득 언젠가 신문에서 읽은 글이 생각났다.
1993년 이건희 당시 삼성 회장은 미국 백화점에서 먼지가 수북하게 쌓인 삼성전자 제품을 보고 충격을 받아 귀국한 뒤 사장들 앞에서 전자 제품을 일일이 망치로 내려쳤다. 1995년 이기태 당시 삼성전자 사장 역시 통화 품질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15만대의 휴대전화와 무선전화기를 직원들 앞에서 불태웠다. 오늘의 삼성이라는 가전과 휴대폰이 세계 1,2위를 주름잡는 이유가 아닐까!
위의 사례와 같이 적절한 시점에 충격 요법을 쓰면 직원들을 자극해 분발하게 한다. 그렇다면 '위기의 심리학'에 가장 적절한 소통 방식은 어떤 것일까?
위기가 왔을 때 당신은 어떻게 심리적으로 반응을 하는가? 위기임을 인정하고는 있는가? 위기의 심리학은 우리에게 아래와 같이 이야기 해 준다.
위기의 심리학에서는 위기가 올 때 반응하는 심리적 유형을 우울형, 불안형, 분노형, 부인형 4가지로 분류하고 자신의 유형을 체크하면서 각 유형별 위기관리법과 연습문제를 통해 스스로 치유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위기가 왔을 때 어떤 이는 우울반응을 보인다. 어떤 사람은 불안해서 어쩔 줄 모르고, 어떤 이는 계속 불만을 토로하며 화를 낸다. 그런가 하면 위기를 인정하지 않고 실체를 외면한 채 슈퍼맨이나 슈퍼우먼처럼 행동하는 사람도 있다.
저자는 실연, 실직, 이혼, 정체성의 혼란 등을 겪는 수천 명의 위기를 20년 이상 다루었다. 「오프라 윈프리쇼」, 「더 뷰」 등의 방송을 통해 상담한 수많은 위기를 유형별로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누구나 효율적으로 위기를 극복할 수 있게 돕는다. 모두 12가지 단계 강의로 구성되어 있다. 자신이 겪은 위기를 생생하게 보여줌으로써, 실직, 실연, 이혼의 위기를 맞이한 사람들에게 자신감을 불어넣어 준다.
때로는 위기는 완전히 상반된 두 가지 결과를 가져온다. 첫째, 당신을 기쁨과 생명력, 창조와 성공으로 데려다 주는 데 아주 효율적인 역할을 한다. 둘째, 그러나 위기는 당신을 무기력하게 만들고 파괴적으로 만들며 자신과 세상에 대해 가지고 있던 믿음 그것도 근원적인 믿음을 무너뜨리기도 한다.
이 책을 읽다보면 자신을 어떻게 정의하느냐가 결국 세상이 어떻게 자신을 생각하고 또 세상에서 자신이 얼마나 유익한 존재로 살아갈 수 있는가를 결정짓는다는 것을 곧 알게 된다.
저자는 위기가 실체이건 심리적 현상이건 더욱더 중요한 것은 위기가 주려는 교훈을 통해 성장을 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으며 변화의 시기가 닥쳐왔을 때 그동안 해오던 습관대로 계속 반응할 경우, 당신은 주위로부터 고립되어가고 발전할 수 없다. 그러나 반응형을 극복하면 치유의 기적을 경험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