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신라인 이야기 - 고대영웅들의 화려한 귀환
서영교 지음 / 살림 / 2009년 3월
평점 :
품절
문학박사인 저자의 신라에 대한 이야기를 펼쳐 놓은 신라인이야기. 사실 역사서에 지대한 관심이 있는 사람중의 한명인 나는 이 책의 표지에 기린의 사진과 함께 목차를 보면 약간 아쉬운 마음을 가졌다. 1000년의 역사를 한권의 책으로 과연 얼마나 알차게 만들었을까 하는 생각과 함께 신라 하대에 대한 글을 보이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기우였을까 지은이가 책에서 밝혔듯이 쉬운 글로 편하게 읽을수가 있었고 방대한 양을 지식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데 성공한듯 하다.
이 책을 읽다보면 이해해도를 쉽게 하기 위해 사진이 여러장 나오는데 흑백사진이라 약간 아쉬운이 감돌기도 했지만 글을 설명하는데 있어 수많은 텍스트보다도 이해가 쉬운 사진들이 있어 읽고 이해하는데 편한 장점이 있는 책이었다.
개인적으로 신라왕릉을 답사해 보았는데 저자도 이 책에서 밝혔듯이 신라왕들의 왕릉 위치는 그렇게 정확하게 기록된 문건이 없다. 그러나 추론적으로나 역사적사실에 근거한 위치를 밝히고 또한 설명은 저자의 정성이 느껴졌다.
역사적으로 신라시대의 인물은 긴 역사만큼이나 수많은 인물들이 있었을 것이다. 우리가 알고 있는 인물은 역사책에서 거론된 인물들이 주로 이루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아쉬웠던 점은 설계두를 제외한 모든 인물은 기존에 너무 많이 알려진 인물들이란 점이다. 새로운 사실이 역사적인물에 대한 이야기가 적어서 조금 아쉬운 점이 많았다.
신라인이야기 사실 저자는 단본으로 끝낼것이 아니라 여러시리즈로 책을 낼지 모르겠지만 새로운 인물탐구를 통해 보다 많은 신라인 이야기를 알려주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고대 신라 영웅들의 화려한 귀한을 볼수 있는 신라인 이야기 정말 좋은 양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