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U, Robot 유, 로봇 - 한국 SF 단편 10선
이영수(듀나) 외 지음 / 황금가지 / 2009년 2월
평점 :
유, 로봇 한국SF 단편 10선을 한권의 책으로 읽을 수 있는 책이다. 책표지부터 도발적이다. 분홍색의 책표지라니......개인적으로 10선의 각기 다른 이야기를 한권의 책으로 만날 수 있어 기분이 흐뭇했다.
이 책은 외계 생명체와 소통하고 미래로부터 우편물을 받으며, 인간보다 더 인간다운 로봇이 활보하는 등 젊은 SF 작가 10인의 기상천외한 발상이 매력적인 『유, 로봇』은 국내 창작 SF를 주도하고 있는 듀나를 비롯하여, 꾸준한 작품 활동을 통해 많은 팬을 확보하는 한편, 각종 문학상 수상 등 작품성을 인정받고 있는 김보영, 배명훈, 김주영, 정소연 등 온라인 인기 작가들의 개성 넘치는 단편들을 수록하였다. SF는 복잡하고 고리타분하다는 편견을 가진 대중들의 기호에 맞춰 쉽게 읽히면서도 SF적 매력을 고스란히 간직한 작품들로 구성하여, 훌륭한 SF 입문서의 역할도 기대되는 책이다.
이 책에서 알려주는 목차는 아래와 같다.
U, ROBOT 가상 세계 속(즉 현재의 우리 시대)에서 살고 있는 로봇 딸에게 소설의 한 형식을 빌려 보낸 과학자 엄마의 편지. 연구의 목적으로 로봇 딸을 키우게 되었지만 자식처럼 생각하지 않던 그녀가 딸이 납치되는 과정을 겪으며 점차 마음을 열게 되는 과정을 스피디하게 다뤘다.
박시은 특급
외계 문명의 메시지를 발견한 덕에 3명뿐이던 연구소가 국가적 지원으로 단기간에 2000명이나 늘어난 상황에서, 메시지를 발견한 연구원인 '나'는 직장 내 왕따를 당한다. 특히 마음을 두던 그녀마저 그를 점차 멀리하는데...
잘 가거라 내 아들 엄마는 널 사랑했단다
심우주로 인간의 수정란을 냉동시켜 무인우주선에 태워 보냈으나 행성 불시착 과정에서 수정란 배양에 성공하여 자라던 유아 24명 중 23명이 사망하고 한 아이만 성장한다. 우주선 컴퓨터를 어머니로 따르면서.
파라다이스
인류는 지구를 떠나 모두 달에 정착한 미래. 파괴된 지구의 잔해에서 예술품을 찾는 일을 하게 된 조종사인 '나'는 과거 연인에 대한 기억을 떨칠 수 없는데...
천사가 지나가는 시간
안드로이드를 만들어 제공하는 사업을 하고 있는 하란. 유명 연예인 오이영이 자신의 남자친구로 제공된 안드로이드를 반품하려고 하자 그녀와 상담을 하게 된다.
우주류
'나'는 우주인의 꿈을 갖고 있지만 현실의 벽 앞에서 끊임없이 좌절한다. 나는 우주로 나갈 수 있을까?
무기여 잘 가거라
어릴 적부터 만나는 여자마다 불임이든 뭐든 상관없이 임신시켜온 전력 때문에 쉽사리 새 여자를 만들지 못하는 한 남자. 그런데 그 이유는...
미래관리부
미래의 후손들로부터 미래의 정보와 기술을 전달받는다. 미래와의 교신을 담당하는 미래관리부에 어느 날 미래 기술로 만들어진 핵폭탄 테러 위험이 있다는 정보가 들어오는데.
다섯 번째 감각
언니가 교통사고로 사망한 후, 찾아온 경찰은 교통사고보다도 언니가 활동하던 모종의 종교 조직에 대한 조사에 더 열을 올린다. 의문을 품고 언니의 과거 행적을 뒤쫓으며 새로운 세계를 만나는데...
매뉴얼
어릴 적부터 동화책 대신 휴대전화 설명서를 즐겨 읽던 조카. 그런데 아이는 그 휴대전화 설명서를 읽으며 마치 창작 동화 같은 신비한 이야기를 읊어댄다.
그러나 이렇게 이 책을 읋어보고 싶다.
나는 네가 살던 세계는 거기보다 200년 후의 미래라는........ 이야기를 밝히는 U.Robot, 지금 기차 옆 자리에 앉아 있는 박시은을 닮은 그녀를 내가 만나게 된 것은, 좀 거창하게 부풀려 말하면, 외계 문명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고 말하는 박시은 특급, 공부할 시간이란다라고 속삭임이 들려오는 잘 가거라 내 아들 엄마는 널 사랑했단다, P158 5번째줄 의료봇->의료로봇으로 고쳐야할 파라다이스, 인간의 외로움을 구원해 주기 위해 만들어낸 하륜을 보며 자신이 기술자가 아니라 그 악마를 쫓아내는 퇴마사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잠긴 하란이 나오는 천사가 지나가는 시간, 바둑과 우주를 잘 믹싱한 우주류, 약간의 욕설과 함께 첫경험도 이야기해 주는 무기여 잘있거라,2014년을 최수영,안중기의 등장과 국정원이 나오는 미래관리부, 당신은 미리 받아볼 수 없겠지만, 약속한 바가 있으니 이것을 전해드립니다. 당신의 친구들로부터.......세상은 음악으로 가득 차 있고, 소리로 가득 차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는 다섯번째 감각, 다야안 매뉴얼을 볼수 있는 매뉴얼 들로 이 책은 각각 다른 이야기를 하고 있다.
10가지의 제각각 다른 SF를 순서와 분량에 관계없이 램덤으로 이책을 읽으면 보다 좋은 독서가 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