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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화 속의 삶과 욕망
박희숙 지음 / 마로니에북스 / 2007년 10월
평점 :
『명화 속의 삶과 욕망』사실 책을 넘기면서 얼굴일 붉어졌다. 명화를 이해하지 못해서인가? 사실 난 그림에 관해서는 해박하지 못한 지식을 가지고 있었기에 이 책을 만난건 행운이었다.
사실 전시회를 몇번 가 본적이 있지만 식견이 짧아서인지 그림을 보는 눈이 낮은 것이 사실이었다.
나도 그랬듯이 사람들은 명화를 단순히 미의 상징쯤으로 여기는 일이 많다. 하지만 명화 속의 사랑과 인생은 늘 낭만적이지만은 않다. 삶의 일상이 있는가 하면 돈과 권력, 암투 속의 사랑, 사소한 투기, 그 속의 모순된 인간의 모습까지도 담고 있다.
이렇듯 화가들은 동시대를 사는 이들로 그 시대를 경험하고 느꼈을 감정들을 그림을 통해 세상과 소통한다. 화가들은 세상을 아름다움으로만 바라보는 것이 아닌, 그 시대를 살면서 아픔과 고통, 행복과 슬픔, 그 모든 것을 경험하고 그림으로 소통함으로서, 공감할 수 있는 삶의 시선을 담는다. 바로 숨기고 싶은 우리들의 삶을 표현하고 삶 깊은 곳에 숨겨져 있었던 욕망을 표출해 보여주는 것 또한 그림의 한 면이라는 것이다.
『명화 속의 삶과 욕망』은 바로 작가의 시선이 머문 명화의 한 장면 속 삶과 인간의 본능, 욕망에 관한 이야기를 실타래 풀듯 이어 나간다. 저자인 박희숙씨가 조선일보에 연재했던 글을 모아 엮은 이 책은 각 장마다 삶의 익숙한 화두를 중심으로 두 작품씩 제시하고 그 안에 위치한 인간의 이면을 끄집어내듯 소개하고 있다. 옛 거장들도 한 시대를 살아갔던 사람이라는 생각을 바탕으로 한 저자 특유의 직설적이며 깊이 있는 논조는 그렇게 우리 삶에 익숙하고 유쾌한 일상으로 다가온다.
보통 놀이기구로만 알았던 그네가 사랑의 메신저로 전해졌다는 설명이 깃들인 작품은 은근히 매혹적이었고, 발튀스의 <기타 레슨>은 현재의 내가 보아도 대단한것 같고, 프리다 칼로의 <유모와 나>나 <헨리포드 병원>을 보면서 여성 화가의 아픈 내면을 볼수 있었다.
루벤스의 <시몬과 페론>은 감동이었고 들라크루아의 <격노한 메데이아>와 드레이퍼의 <이카로스에 대한 애도>는 잘못된 욕망으로 인한 안타까움을 불러일으킨 작품이었다.
이 책을 보면 알겠지만 처음에는 전체적인 그림을 그리고 자세한 설명과 함게 주요부분을 보여주며 상세히 설명하고 있는데 나는 이 부분이 아주 마음에 들었다.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바와 그리고 전체적으로 그림을 보는 눈과 핵심을 보는 눈을 함께 길러주었기 때문이다.
『명화 속의 삶과 욕망』의 자자는 옛 거장들도 한 시대를 살아갔던 사람이라는 생각을 바탕으로 한 저자 특유의 직설적이며 깊이 있는 논조는 우리 삶에 익숙하고 유쾌한 일상으로 다가오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