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회사의 미래 사원이 희망이다
하마구치 토모카즈 지음, 한나 옮김 / 비즈로드 / 2007년 10월
평점 :
품절
『회사의 미래 사원이 희망이다』이 책의 가장 핵심의 글은 책 표지에서 잘 알 수 있다.
변혁의 주체는 전략이 아니라 사원과 사원을 움직이는 경영자의 리더십이다.
『회사의 미래 사원이 희망이다』이 책은 변혁의 주인공이 되고 싶고 갈망하지만 망설이는 사람에게 꼭 권유하고 싶은 책이다.
『회사의 미래 사원이 희망이다』은 기업의 변혁을 주도하는 사원과 사원을 움직이게 하는 경영자의 리더십을 강조한다.
우리는 지금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
이 변화에 동참하지 않으면 기업도 개인도 살아남을 수 없다. 많은 사람들이 변화·혁신의 핵심으로 전략을 손꼽는다. 그러나 변혁의 주체는 전략이 아니라 사원과 사원을 움직이는 경영자의 리더십이다. 아무리 훌륭한 전략도 사원을 중심으로 실행되지 않으면 제대로 된 성과를 볼 수 없기 때문이다.
『회사의 미래 사원이 희망이다』는 기업변혁의 승패는 사원이 좌우한다는 것을 인식시킨 다음, 사원들이 변혁을 효과적으로 실행해 나갈 수 있게 만드는 경영자의 리더십을 알기 쉽게 설명한다. 저자는 변혁의 최대 엔진으로 전략을 실행하는 사원, 사원을 리드하는 강한 경영자, 그것을 고객에게 전달할 수 있는 이념이라고 말한다.
그리고 어떻게 사원을 중심으로 한 전략을 알맞게 세울 수 있는지를 이야기한다. 아울러 대기업을 변혁하는 리더를 위한 방법론, 능력 있는 사원을 모으고 육성하는 법, 사원들에게 창조성과 동기를 부여하는 법, 고객의 변혁을 돕는 힘을 기르는 법 등도 알려준다. 또한 가까운 미래의 회사구조를 상상한 가설 시나리오를 제공하여 재미를 더하고 있다.
기업변혁을 꿈꾸는 전략의 승패를 결정하는 존재가 사원이다.
즉, 사원의 역할이 종래 여겨지던 것 이상으로 큰 것이라고 한다면, 당연히 사원을 이끄는 방법을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된다. 사원을 변혁을 향해 움직이는 힘이라고 한다면 조금 버거운 듯하지만, 그것을 경영자의 리더십이라고 생각하면 편할 것이다.
만드는 것도 사람, 지키는 것도 사람이다.
아무리 대규모의 시스템이라 하더라도 그것을 만드는 것도, 지키는 것도 사람이다. 언제 어디서나 플라스틱 카드 한 장을 제시하면 빠르고 안전하게 물건을 살 수 있는 편리함은, 무기질한 디지털 신호와 그저 무덤덤하게 계산을 고속으로 해내는 컴퓨터에 의해 유지되고 있는 것이 아니다. 정연하게 늘어선 기계과 그것들을 잇는 시스템의 뒤에는, 반드시 많은 사람들의 드라마가 존재하는 것이다.
젊은 사원에게 기업 운명이 달려있다.
우수한 인재를 기업에서 모으는 일은 모든 경영자의 공통된 테마라고 생각한다. 매년마다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인기직장순위가 발표되는데, 상위에 랭크되는 것은 대표 브랜드 기업들뿐인데 그렇다면 그들의 브랜드는 과연 학생들에게 무엇을 약속하고 있을까? 학생들에게는 좁은 문이지만 매년 많은 응시자가 쇄도하는 방송 ? 미디어 업계는 ‘여기서 일할 수 있다.’는 일 자체의 매력으로 학생들을 끌어 모으는 이유는 무엇일까?
미국에서 성공기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사우스웨스트항공.
경영자가 가진 위기감과 변혁을 위한 방향성을 기업의 모든 조직과 모든 계층에서 공유하고, 승화!! 리더가 주장한 ‘고객제이주의’ (‘제일’이 아니라는 부분에 주의하기 바란다)의 사고방식이 그 밑바탕.사우스웨스트항공의 정책은 ‘고객제이주의, 사원제일주의’이다. 고객은 결코 ‘제일’이 아니다.
『회사의 미래 사원이 희망이다』이 책은 IT 시대에 기술은 발전하지만 그것을 뒷받침할 능력있는 사원이 없다면 결국 그 회사의 미래가 없다는 것을 알린다. 그리고 사원의 능력 키우기에 노력하지 않으면 결국 회사의 미래는 없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