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100호점의 숨겨진 비밀 - 대한민국 1등 브랜드
마케팅컨설턴트 맹명관 엮음 / 비전비엔피(비전코리아,애플북스) / 200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사는 곳 주위로 마트가 즐비하다.

이마트, 홈플러스, 메가마트, 탑마트등...... 이마트 100호점의 숨겨진 비밀. 이 책은 나에게 마트에 대한 호기심을 해소해 줄것 같은 느낌을 받은 책이다.

 

마트...... 사실 난 마트를 참 좋아한다.

시식코너, 1+1등 사실 마트에 가면 오감이 행복하지 않은가?

 

이마트는 우리나라의 마트중 제일 큰 것으로 알고 있다.

1993년 11월 12일, 서울 창동에 지하 1층, 지상 2층의 큼지막한 창고형 건물인 이마트 1호점 창동점이 문을 열었다.

 

사실, 이마트의 이(e)에는 3가지 의미가 있다. 하나는 경제적이라는 의미의 economic, 매일 싸게 판다는 취지의 everyday low price, 계산하기 쉽다는 easy counting이다. 이 세 가지 의미를 한마디로 말한다면, 저비용체제low cost operation을 통해 소비자에게 ‘보다 싸게 판다’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이마트의 정체성이며 이마트 이념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또 하나의 이념으로 다점포체제chain operation system를 빼놓을 수 없다. 이 두 가지 이념을 확립하기 위해서 이마트는 과감한 투자와 장기적 안목으로 독자적인 유통 시스템을 만들어 나가야만 했다.

 

지금은 우리나라에서 철수 했지만 월마트나 까르푸를 방문해 보면 우리의 정서와는 거리가 먼 인테리어와 그리고 그들의 나라에서 하던 창고형마트전략을 고수하다가 사업을 실패하고 지금은 우리나라를 철수했다.

 

초창기 유명 브랜드 상품의 매입에 어려움을 겪은 이마트는 로 코스트 오퍼레이션을 유지하기 위해 1997년부터 할인점 최초로 자사 브랜드 상품을 개발했다. 이러한 PB상품은 제조업체로서는 안정적인 판매망을 확보하고 추가적인 매출을 올릴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현재 이마트의 PB와 PL상품으로 이플러스, 이베이직, 자연주의, #902 등이 있다. 대부분의 이마트 매장에 가 보면 우리가 볼 수 있는 상표들이다.

 

이마트 100호점의 8가지 성공 비밀
비밀 1. 몸으로 부딪혀 노하우를 체득하라
비밀 2. 핵심 경쟁력, 진입장벽을 구축하라
비밀 3. 먼저 시도하고 앞서 계획하라
비밀 4. 그때그때 적응하고 진화하라
비밀 5. 빈틈은 있다, 숨어 있는 1mm를 찾아라
비밀 6. 투명, 상생, 윤리, 기업의 사회적 필요성을 인식하라
비밀 7. 고객의 소리가 이마트의 알파와 오메가이다
비밀 8. 눈은 멀리, 손발은 가까이 하라


이 책은 유통에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 꼭 권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