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을 재점검하라 - 팀장에서 CEO까지
리처드 코치.피터 뉴벤휘젠 지음, 송택순.안진환 옮김, 박찬구 감수 / 비즈니스맵 / 2007년 9월
평점 :
절판


우리는 생활하면서 회사일이나 무슨일이든간에 노력과 시간은 성과와 비례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된다.

그러나 노력과 시간을 투자한 만큼 성과가 발생하는 사업영역이 있게 마련이다.

이 책에서는 그러한 영역을 20%라는 틀에 맞춰 설명한다.
 
《팀장에서 CEO까지 전략을 재점검하라》은 총 3부 13장으로 이루어지며

제1부<전략이란 무엇인가>에서는 기업 전략과 사업전략의 공통적인 부분과 차이점을 찾아내고 이에대해 간단히 설명하고 소개한다.

제2부<최소의 노력으로 최대의 이익을 창출하는 사업전략 수립 방법>에서는 사업 전략을 단계별로 스스로 만들어 가는 방법에대해 다루며, 이 방법이 어떻게 사업에 적용되는지 미국 차(tea)제조사와 첨가제 제조사의 두가지 사례를 통해 설명한다.

제3부<전략 프로세스 관리 요령>에서는 실제상황으로 들어가 전략을 실현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IMF사태가 오고 한국의 대기업들이 문어발식 경영을 하다 나라 전체가 혼란이 오고 했는데 성공하는 기업은 20%에 집중하지만 실패하는 기업은 수익이 나지 않는 쓸모없는 사업에 집착한다.  지속가능한 경영, 최적의 성과를 거두는 기업은 20%의 핵심 업무에 집중해야 한다. 20%의 핵심 업무를 추려냈다면 이제 이와 관련한 사업 전략을 구상할 필요가 있다.
 
리처드 코치와 피터 뉴벤코젠은 20%의 핵심 업무에 집중하고 여기서 성과를 이끌어내기 위한 사업전략 프로세스를 책을통해 설명하고 있다.
 
《팀장에서 CEO까지 전략을 재점검하라》는 전략을 수립함에 있어 일곱가지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질 것을 요구한다.
 
질문들은 다음과 같다.
 
실제로 어디에서 돈을 버는가?
경쟁력 포지션은 얼마나 강한가?
매력적인 사업을 하고 있는가?
고객들은 무슨 생각을 하는가?
이익을 빠르게 증대시킬 방법은 무엇인가?
경쟁자들은 어떤가?
보유한 스킬과 능력이 당신의 성공을 뒷받침하는가?
 
《팀장에서 CEO까지 전략을 재점검하라》는 사실 약간 어려운감도 있고 내용도 많은 편이지만  "전략은 쉽다." 그리고, "전략은 재미있다."라는 생각이 들 것이다.

이 책은 정말 경영대학생이나 경영일을 하시는분 또한 마케팅전략일을 하시는 분들과 회사에서 중추적 역확을 하시는 분들에게 권해드리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