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시티즌 마케터
벤 맥코넬 외 지음, 우병현 옮김 / 미래의창 / 2007년 8월
평점 :
품절
혹시 주부모니터라는 사이트를 아시는가요?
전 이 책을 읽으면서 이 사이트가 가장 먼저 떠 올랐답니다.
주부모니터는 다양한 모니터링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시티즌마케터들에게 모니터링의 정보를 제공하는 곳이죠.
UCC가 활성화되고 개인블로그, 다양한 모임들이 활성화된 지금 소비자는 더 소비만의 주체가 아닌 제품을 분석,창출하는 마케터의 역활도 수행하게 되었습니다.
외식업계의 선두인 아웃백의 경우 우리나라 주부님들의 모니터링을 적극적으로 수렴한 결과 미국을 제외하고는 가장 많은 이익을 내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스타벅스의 경우 아침밥을 먹지 않아도 커피한잔을 하는 꼭 하는 매니아들이 있는가 하면 던킨도너츠의 경우는 식사대용으로 도너츠를 먹는 인구가 많아졌다고 합니다. 이런 이들은 다만 제품을 구입하는것만이 아니라 다음제품에 대한 기획단계에서부터 회사와 함께 많은 조언을 하고 있다고 하더군요.
우리나라에는 홈쇼핑 채널이 다양하게 있습니다.
그런데 이 홈쇼핑 채널들의 공통점이 무엇인지 아시나요? 다양한 모니터링제도를 시행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업체들은 다만 물건을 파는것만이 아니라 나이.성별.거주지별로 다양한 모니터들을 구성하여 소비자들의 소리를 듣고 있다고 하는데요 매출에도 좋은 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우리는 실제로 벌써 시티즌마케터입니다. 그만큼 시티즌마케터는 우리가 용어를 명확히 인지하지 못해서 잘 알고 있지 않았지만 실제 생활과 깊숙한 연관이 있습니다. 시트즌 마케터 우리생활의 큰 변화를 일으키는 작은 물결입니다.
우리모두 이 책에서 나오는 다양한 경우를 굳이 실천하지 않더라도 우리 실생활과 연관있는 많은 곳에서 시티즌 마케터로 활동했으면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