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아하는 것이 한 가지 더 생긴다는 것은 그만큼 행복한 순간이 늘어난다는 것입니다. 자식 생각을 하면 힘이 나는 부모처럼 사랑에 빠진 사람이 내내 히죽거리는 것처럼 여행을 좋아하는 사람은 많은 순간 여행으로 인해 힘이 나고 즐거워집니다. 이를테면 여행을 하고 나면 듣기만 해도 소화가 안 되던 영어 공부에 초강력 동기가 생깁니다. 또 초보 여행자 시절 의무감으로 미술관들을 돌아다닌 덕분에 좋아하는 화가가 한 사람쯤 생기고 미술사에도 흥미가 생깁니다. 유럽 영화들은 줄거리가 난해하거나 지루해도 배경을 보는 것만으로도 즐길 수 있게 됩니다. 카메라는 사진만 나오면 그만이라고 생각했다가도 어느새 DSLR에도 관심이 생기고 사진을 잘 찍는 법을 배우고 싶어집니다. 이처럼 여행은 여행이 시작되기 전에도, 여행이 끝난 후에도, 여행을 하는 동안에도 행복한 순간들을 선물해 줍니다.


'내 여자친구는 여행중'은 '그 남자 그 여자', '아이 러브 유'의 저자 이미나의 최신작으로 여행을 꿈꾸고, 사랑을 꿈꾸고, 행복한 삶을 꿈꾸는 청춘남녀들의 이야기가 예쁘고 아기자기한 일러스트와 함께 펼쳐지는 청춘 드라마입니다. 책은 주인공 행아를 중심으로 여행을 떠나기 8일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 왜 꼭 여행이어야만 하는지, 우리는 왜 떠나고 싶어 하는지, 여행을 가기 전까지 과연 무슨 생각들을 하는지에 대해 들려줍니다. 그리고 혼자 여행을 떠난 그녀의 하루하루를 통해 과연 우리가 꿈꾸는 여행은 어떤 여행인지를 되돌아보게 합니다.


공연기획자인 행아는 좀더 행복한 내일을 꿈꾸지만 일도 사랑도 제대로 되는 게 없습니다. 사랑해선 안 될 사람을 사랑하고 있고 자신의 공연에 투자하려는 사람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녀의 절친인 공연 연출가 태희는 항상 티격태격 싸우면서도 금세 화해하는 남자친구가 있고 자신의 일을 사랑합니다. 태희와 함께 일하는 은수는 스물여섯 살로 이제 막 일을 시작한 신입사원이며 돈이 별로 없는 대학원생 남자를 만나면서도 씩씩하고 밝습니다. 세 명의 여자는 매일 같은 사무실에서 만나는 사이이지만 삶에 대해 바라는 것은 각기 다릅니다. 이 책은 그들이 서로 부대끼며 만들어 가는 성장 드라마입니다.


"여행 생각이 난다. 공항버스를 볼 때, 트렁크를 끌고 가는 사람을 볼 때, 애완동물 가게 쇼윈도에서 쳇바퀴를 너무 열심히 돌리는 햄스터를 보다 마음이 서글퍼질 때, 카페 옆자리에서 대학생 2명이 배낭여행 루트를 짜며 큰 소리로 떠들 때, 가입만 해 놓은 여행 카페에서 메일이 날아 올 때, 불편한 모임에 억지로 나갔는데 내가 꼭 오지 않았어도 됐다는 생각이 들 때, 스팸 문자 한 통에 벌컥 짜증이 날 때, 내가 당연한 누군가에게 내 빈자리를 느끼게 해 주고 싶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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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선해진 가을 바람에 커피 향이 더욱 짙어지는 계절입니다. 높은 하늘과 떨어지는 낙엽, 가을향기가 완연해지면 평소에는 관심 없던 두꺼운 책에도 눈길이 가게 마련입니다. 거리를 걷다가 문득 커피 한잔이 생각나는 오후, 이왕이면 북카페에 들러 함께 가을을 즐겨보는 것도 괜찮을것 같습니다.


▶ 가을이 오는 길목, 삼청동 북카페


소박한 골목 계단과 정갈한 한옥, 그리고 분위기 있는 카페, 예스러운 멋이 살아있는 삼청동은 계절이 바뀌는 가을 길목을 만끽하기에 더없이 좋은 곳입니다.

 

 

 


1.가을 바람 맞으며, '진선 북카페'


경복궁 돌담을 죽 따라가다 삼청동으로 들어서는 길목에 진선북카페가 있습니다. 이곳은 마치 책을 좋아하는 주인장의 집에 초대 받아 놀러 온 듯한 느낌을 줍니다. 원래 진선출판사의 사옥이었던 곳을 개조해 만든 2층 카페로 야외 테라스가 있어 선선한 가을바람에 책장이 절로 넘어갑니다. 공간마다 빽빽하게 책장을 채우기보다 눈길 가는 곳마다 자연스럽게 책장을 놓아 편안하게 책을 꺼내 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책은 대부분 주인장이 예전부터 소장하고 있던 것들입니다. 아주 오래된 사전이나 고서적 등이 책장에 꽂혀있어 눈길을 끌기도 합니다. 갤러리와 함께 운영되기 때문에 카페에 전시 중인 예술 작품을 관람하는 재미 또한 쏠쏠합니다.

 

영업시간 11:00~23:00/연락처:02-723-5977

 

 

 


2. 북카페 대표주자, '내서재'


삼청동길을 따라 걷다 보면 만나게 되는 내서재는 북카페 조그만 테라스와 노란색 간판이 눈에 띄는, 마니아들에게 잘 알려진 명소 중 하나입니다. 아담한 규모에 한쪽 벽면을 가득 채운 책장마다 가득 꽂혀 있는 책이 보기만 해도 마음이 채워지는 듯합니다.


내서재는 역사, 사회학, 소설 등 다양한 책들이 종류별로 분류돼 있고 매달 20~30권의 책을 새로 들여 놓기 때문에 신간들도 꽤 만날 수 있습니다. 최근 삼청동 거리에 공사가 진행 중이어서 소음 등으로 어수선하지 않을까 싶은데 카페 안은 조용합니다. 읽다가 마음에 드는 책은 살 수도 있습니다.

 

영업시간:11:00~23:00 / 연락처:02-730-1087


3. 세련된 감각이 톡톡, '북카페 b612'


'B612'는 생텍쥐 페리의 '어린 왕자'에 나오는 소행성입니다. 삼청동에서 조금 벗어난 통의동에 위치한 북카페 b612는 독특한 이름처럼 독특한 감성이 묻어나는 곳입니다. 재치 넘치는 인테리어가 인상 깊다 싶었는데 인테리어 전문업체에서 운영하는 북카페라고 합니다. 실제 카페의 다른 한편에 인테리어 사무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책도 인테리어 전문 서적이 많습니다. 당연히 인테리어나 디자인을 공부하는 학생들과 사진에 관심 있는 사람들이 많이 찾습니다. 인테리어 전문 서적 외에 소설이나 인문학 서적 등도 다양하게 구비돼 있습니다. 통유리를 통해 빛이 환하게 들어와 밝은 분위기에서 책 읽기에 안성맞춤인 카페 입니다.

 

영업시간: 12:00~22:30 / 연락처: 02-733-0612


▶ 개성 강한 카페 천국, 홍대 북카페


개성 강한 카페들이 많기로 유명한 '카페 천국' 홍대는 유명한 북카페들이 즐비한 이곳 역시 취향 따라 기분 따라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곳이 적지 않습니다.


1.독서실이야 카페야? '그리다꿈'


이곳에 들어서면 발소리조차 조심스러워집니다. 북카페들이 대부분 '조용조용 속닥속닥' 말소리조차 낮추는 분위기라지만 이곳은 유별납니다. 합정역 근처에 위치한 그리다꿈은 책을 읽거나 공부를 하기에 딱 좋은 널찍한 책상마다 스탠드가 마련돼 있어 집중도가 높기로 유명한 곳입니다.


1층과 2층으로 운영되고 있는데 1층이 숨소리까지 죽여가며 책에 집중하는 분위기라면 2층은 조금 자유롭고 편하게 수다를 떨면서 가벼운 책을 즐길 수 있는 분위기입니다. 잡지는 물론 문학 서적 등 다양한 책이 구비돼 있습니다. 자신의 작업거리나 읽을 책을 미리 챙겨오는 손님들도 많아 보입니다. 큐레이터 출신 주인장의 전공을 살려 신진 미술작가의 작품도 덤으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영업시간:11:00~24:00 / 연락처: 02-3143-7650


2. 다리 뻗고 뒹굴뒹굴, 창밖을 봐 바람이 불고 있어! '창밖을 봐'


'창밖을 봐, 바람이 불고 있어. 하루는 동쪽에서 하루는 서쪽에서'.(이하 창밖을 봐) 이 길고 긴 구절이 카페의 이름입니다. 장 자크 베네스 감독의 프랑스 영화 '베티 블루 37.2'의 대사에서 따왔다고 합니다.


1층과 2층으로 돼 있는데 1층은 여행카페의 느낌이 강합니다. 인도와 아프리카, 동남아 등지에서 모은 인형과 악기 등의 공예품들이 이국적인 느낌을 물씬 풍깁니다. 여행 사진과 세계 지도로 꾸며진 계단을 따라 2층으로 올라가면 북카페 느낌이 한결 강해집니다. 가지런하진 않지만 이곳저곳 쌓여 있는 책 한권을 툭 집어 들고 느긋하게 책장을 넘기는 맛이 쏠쏠합니다. 책 역시 만화책이나 여행서적 등 가볍게 읽을 수 있는 것들이 대부분입니다.

 

영업시간: 11:00~24:00/ 연락처: 02-322-2356


3. 멋들어진 달팽이 책장, '작업실'


입구에 들어서자마자 달팽이 모양의 멋들어진 원목 책장이 눈길을 사로잡습니다. 마치 한 공간이 전부 책에 둘러 쌓인 듯한 기분을 느끼고 싶다면 딱 좋은 곳, 홍대 작업실입니다.


3000여권의 책을 만날 수 있는 이곳은 책이 종류별로 분류돼 있지 않습니다. 여기저기 어지럽게 섞여 있는 책들 사이로 시선을 옮깁니다. 우연히 읽고 싶은 책을 발견하는 재미가 색다릅니다. 84학번인 이곳 주인장이 20살 때부터 사 모은 책들이라고 하니 가끔은 책장 사이에서 추억을 불러일으키는 오래된 책을 발견하기도 합니다.

 

영업시간: 12:00~새벽 2:00/연락처:02-338-2365


출처:머니투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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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품성과 대중성을 고루 갖춘 '최고의 소설'을 찾는다는 취지로 중앙일보가 ㈜웅진씽크빅과 함께 제정한 제2회 중앙장편문학상 심사가 중반에 접어들었습니다. 8월 31일 응모 마감 결과 총 272편이 접수되었고 이는 274편이 들어온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올해에는 7명의 심사위원이 예심과 본심을 통합해 맡았습니다. 6명의 예심위원에 '원로급' 본심위원 3명을 추가해 모두 9명이 본심을 보았던 지난해 방식에서 다소 수정된 것입니다. 예심위원 수를 1명 늘려 지난해보다 예심에서 더욱 꼼꼼히 작품을 검토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심사위원들이 한달 간 응모작을 검토한 결과 지난해에 비해 전반적인 응모작 수준은 높아졌습니다.


심사위원들은 '혼불'의 최명희를 연상시킬 만큼 문장력이 바탕이 된 서술의 힘을 지닌 작품도 있고 집요하리만큼 세세한 부분을 정밀하게 밝힌 작품도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흥미로운 소재를 재기 발랄하게 다루면서도 독자의 마음을 미묘하게 아프게 한다'는 평을 들은 작품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응모작들이 전반적으로 1회 당선작의 경향에 지나치게 얽매였다는 지적도 있었습니다. 또한 판타지·추리·무협 등 장르물이 눈에 띄게 줄어든 것도 특징입니다. 이 역시 1회 수상작의 영향인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심사위원들은 장점이 많은 것으로 꼽힌 작품 10편을 선별해 본심에 올렸습니다. 수상작은 11월 발표합니다.


출처:조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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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창적 스타일과 세계관, 뛰어난 오락성, 현실과 잘 어우러지는 역사를 가미한 판타지로 색다른 소설 읽기의 즐거움을 선사하는 마키메 마나부가 내놓은 소설 '사슴남자'는 일본의 고도, 나라의 한 여고에 임시교사로 부임한 스물여덟 살 신경쇠약 청년이 얼굴이 사슴으로 변해가는 '사슴남자'가 되어가면서 지진으로부터 세상을 구하기 위해 분투한다는 내용을 담은 역사판타지 코미디입니다.


물리과학을 연구하는 대학원생 주인공은 지도교수에게 떠밀리다시피 내려간 나라에서 심술을 피우는 여고생들, 유별난 교사들, 그리고 센베이보다 빼빼로를 좋아하고 인간의 말을 하는 사슴을 만납니다. 사슴은 그에게 교토로 가서 지진을 막는 신성한 의식에 필요한 삼각을 받아 오라는 명령을 내립니다. 그래야 교토의 여우와 오사카의 쥐와 함께 땅속에서 요동치는 메기를 눌러 지진으로 인한 종말을 막을 수 있다고 말합니다. 소설은 이렇게 시작되면서 결코 순탄치 않을 주인공의 앞날을 의미심장하게 보여줍니다.


이 작품은 독특한 소재, 유머 넘치는 문체, 유구의 역사를 자랑하는 나라를 무대로 착안한 점에서도 특별한 느낌을 주지만 '말하는 사슴'이나 '세상을 구한다' 같은 판타지적 요소를 도입한 발상과 빈틈없이 잘 맞아 떨어지는 플롯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제137회 나오키상 후보작이었습니다. 개성 넘치는 캐릭터들이 기발한 설정과 절묘한 균형을 이루면서 독자들을 환상적 세계로 거부감 없이 몰입하도록 이끌어 줄 것입니다.


총 4장으로 구성된 역사판타지 코미디 '사슴남자'실존하는 오래된 건축물이나 역사적 인물과 사실 등에서 소재를 끌어와 현실에 버무린 독특한 흥취가 압도적인 작품입니다. 하지만 어수룩한 신경쇠약 청년이 손색없는 교사로서 성장하고 소녀 홋타가 시련을 통해 성장해가는 학원을 배경으로 한 유머러스한 성장소설로 읽어도 손색이 없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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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드베르크 변주곡'는 바흐의 '골드베르크 변주곡'을 언어로 연주하고 그 언어들이 다시 음을 이루는 치열하고 호기로운 음악적 텍스트로 실존 인물인 피아니스트 '글렌 굴드'를 모티프로 한 음악소설입니다. 음악이 소재이지만 음악 지식이나 음악적 경험을 앞세운 일부 예술소설의 범주를 뛰어넘는 작품으로 음을 말로, 말을 다시 음으로 변주하고자 한 가슴 벅찬 실험이자 변주곡이라는 형식을 빌려 언어들을 한껏 유희하는 호기심 가득한 작품입니다.


바흐의 '골드베르크 변주곡' 연주로 유명세를 얻은 피아니스트 '길렌 골드문트'는 유럽의 유서 깊은 음악 도시 '비히니스부르크'의 골드베르크 재단에 초청을 받아 '골드베르크 변주곡'을 언어로 변주해 달라는 제의를 받습니다. 피아니스트, SF 작가, 기타리스트, 작곡가, 성악가 등 각 분야 예술가들을 캐스팅한 후, 길렌 골드문트는 피아노 시대가 오기 전인 하프시코드 시대로 역진화하기를 소망하면서 댐퍼 페달을 과감히 떼어냅니다. 그는 피아노의 페달과 건반, 연주자마저 사라질 때 예술의 진정한 진화가 이루어진다고 확신합니다. 그의 노트에는 15인의 예술가의 말로 이루어진 15개의 아리아가 글로 빼곡히 적혀 갑니다. 그는 자신의 노트에 15인의 예술가를 불러내고 15인이 '골드베르크 변주곡'을 언어로 변주하는 동안, 이야기가 펼쳐지는 장소는 낯설어지고 이방인과 인디언, 외계인 등 정체를 알 수 없는 인물들이 튀어나오게 됩니다.


"여학생은 사절지 크기의 악보집을 가슴에 안고 있다. 그것은 '골드베르크 변주곡'의 스코어이다. 조너선은 그녀들에게 예의 바른 목례를 까딱해 보인다. 그러고는 거실 안으로 맞아들인다. 그런데도 30대 후반의 여인은 혹시 조너선이 어제에 이어 오늘도 자기네들이 올 거라는 엄마의 전언을 들었는지부터 확인한다. 엄마, 나가셨는데요. 그래, 그건 아는데, 이제 더 이상 자기가 알 바 아니라는 듯 뒤돌아선 조너선은 바지 속에서 몰래 고무공을 꺼내 들고 자기 방으로 들어간다."


'골드베르크 변주곡'은 "이야기(목소리)에는 겹이 있다"라는 것처럼 발화하는 이는 사라지고 대신 그 자리에는 전혀 새로운 사람과 사물 등이 어우러져 하모니를 자아 낼 것입니다. 또한 실존 인물인 '글렌 굴드'를 모티프로 그가 창조한 가상의 예술가 15인을 통해 '골드베르크 변주곡'의 역동적이고 유쾌한 앙상블을 만끽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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